블루엠텍, 생물학적제제 콜드체인 위한 냉장물류센터 착공

김준수 기자 / 기사승인 : 2022-01-18 15:46:00
  • -
  • +
  • 인쇄
▲ 블루엠텍 생물학적제제 의약품 전용 회수용 수송박스 (사진=블루엠텍 제공)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블루엠텍은 생물학적제제의 판매관리를 위한 수송용 박스 개발과 용기 내부 온도를 기록하고 저장하는 시스템 준비를 완료해 안전한 생물학적제제 의약품 유통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코로나19 팬데믹과 2020년도 인플루엔자 백신 상온 노출 사태 등의 영향으로 생물학적 제제의 판매 관리시 콜드체인 시스템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올해 1월 17일부터 생물학적제제의 의약품 운송시 운송과정 중의 용기 내부 온도를 의무적으로 기록하고 보관해야 하는 생물학적제제 배송 강화 정책이 시행된다.

이를 위해 블루엠텍은 2021년부터 CJ대한통운을 비롯한 콜드체인시스템 관계사들과 TFT를 구성해 안전한 생물학적제제 의약품 배송을 위해 긴밀히 협의해 준비해왔다.

2~8℃의 온도 내에서 생물학적제제 의약품을 배송하기 위한 정온박스를 통해 안전하게 병·의원에 의약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했으며, 운송 중의 용기 내 온도데이터 측정과 저장이 가능한 디바이스를 장착해 출고부터 배송 완료 시까지 냉장의약품의 온도를 관리한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병·의원은 배송 받은 의약품의 안전성을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고 환자에게 처방할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자체 개발한 냉장 의약품 배송용 박스는 회수해 스티로폼과 1회용 냉매 남용으로 인한 환경문제와 병·의원에서의 처리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ESG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동시에 블루엠텍은 늘어나는 냉장 의약품 물류에 대응하기 위해 현재 운영하고 있는 동탄 냉장물류센터에 추가로 평택 드림테크산업단지 내에 3000여평 규모의 부지를 확보해 연면적 4000평 규모(냉장 2000평, 상온 2000평)의 최첨단 시스템을 갖춘 물류센터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블루엠텍 평택드림테크 냉장물류센터 조감도 (사진=블루엠텍 제공)


블루엠텍 정병찬 대표이사에 따르면 준비 중인 평택 물류센터는 냉장 의약품 보관 및 출고에 최적화된 스마트 물류설비를 갖춰 보관부터 포장 및 출고까지 최단시간 동안 빠르고 안전하게 냉장 의약품 물류를 처리할 능력을 갖추고, 자체 냉장물류뿐만 아니라 제약사의 의약품 풀필먼트(Fulfillment) 시스템도 제공할 예정이다.

병·의원용 의약품 e커머스 및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블루팜코리아’를 운영하는 블루엠텍은 콜드체인이 바이오·의약품, 유통 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떠오르면서 이를 확보하기 위해 이번 대규모 투자를 결정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식약처, 국소마취제 ‘인카인겔’ 사용중지 및 회수…“불순물 검출”
동화약품, 현대식 본사 9월 착공…2024년 말 준공 예정
한미약품, 고혈압 치료제 ‘아모잘탄’ 9월 中 출시
대웅제약, 세종시소방본부‧피치마켓과 ‘응급상황 그림 문진표’ 공동개발 업무협약
바이오해븐,트로릴루졸 임상 후기 시험 실패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