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4월부터 '식·의약 데이터 융합·분석 플랫폼 구축' 추진

남연희 기자 / 기사승인 : 2022-01-25 09:33:48
  • -
  • +
  • 인쇄
2026년까지 5년간 총 180억원 예산 투입

 

▲ '식.의약 데이터 융합.분석 플랫폼’ 개요도 (사진=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메디컬투데이=남연희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공공·민간에 산재한 식·의약 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 활용하는 통합정보시스템 ‘식·의약 데이터 융합·분석 플랫폼’ 구축 사업을 오는 4월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식·의약 데이터를 활용해 식품·의약품을 과학적·효율적으로 안전관리하고 국민·산업체·연구자에게 데이터를 개방·제공하기 위해 추진된다.

이는 그간 식약처가 식품·의약품 등 각 분야별로 민원·행정 정보 시스템을 운영하며 데이터를 축적해왔으나, 각 데이터를 연결·분석하기 어려워 활용도가 낮다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식약처는 2022년~2026년까지 5년간 총 180억원의 예산 투입해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처리·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여 향후 데이터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식·의약 데이터 플랫폼’ 사업의 주요 내용은 ▲식·의약 데이터 통합‧표준화 시스템 구축 ▲과학적 행정을 위한 데이터 활용기능 개발 ▲국민·산업체·연구자를 위한 데이터 활용서비스 개발 등이다.

우선 식·의약 관련 공공‧민간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통합‧표준화한 ‘식·의약 안전 데이터 댐’을 구축해 공공에 개방한다.

데이터 통합‧표준화를 위해 식약처‧농식품부‧환경부 등 각 부처의 데이터, 의약품유통정보(심평원) 등 공공기관 데이터, SNS·뉴스·제품 광고와 같은 인터넷 데이터를 한곳으로 통합·수집해 공통된 형태로 표준화한 ‘식·의약 안전 데이터 댐’ 구축이 추진된다.

또 ‘식·의약 안전 데이터 댐’의 정보를 국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올해 하반기에 모든 정보 목록과 구성 항목을 담아 제작한 데이터 명세서를 공공에 개방된다.

식약처는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식·의약 안전관리를 위한 다양한 데이터 활용 기능을 개발해 제공할 방침이다.

부적합 처분 등 행정 이력 데이터를 활용해 제품별 부적합 위험도를 점수화하는 분석기법을 개발해 안전관리 대상 제품을 선별·집중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국·내외 식품·의약품 검사 결과와 SNS·뉴스 등을 인공지능으로 상시 분석해 위해 발생 우려가 높은 업체·제품·유해물질 등에 신속 대응이 가능토록 위해도 사전 모니터링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식약처는 식품제조업소(식품), 토양오염(환경) 등 서로 다른 분야의 데이터를 ‘시·군·구(위치)’와 같은 공통 코드로 연결해 지도 위에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식·의약 안전 통계와 통계자료를 시각화한 다양한 차트도 제공해 통계자료를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국민·산업체·연구자에게 식·의약 분야의 다양한 데이터를 보다 많이 개방하고, 이를 간편하게 분석‧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개발·제공할 방침이다.

연구자가 웹 사이트에 접속해 제공된 식·의약 데이터와 분석 도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웹 기반 개인용 분석기능을 개발해 제공한다.

이어 엑셀파일과 SAS코드 등 데이터에 내포된 규칙성과 유용한 의미 등을 찾아내기 위해 데이터 정리, 변환, 시각화 등을 지원하고 식품·의약품·의료기기·바이오 분야의 미개방 공공데이터 100종 이상을 발굴해 추가 개방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이번에 구축되는 ‘식·의약 데이터 플랫폼’이 식·의약 분야의 행정·산업 등 다방면에 활용돼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관련 산업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ralph0407@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국내 폐렴, 3·19A 혈청형 폐렴구균 질병부담 높아"
일동제약, 코로나19 치료제 국내 임상 환자 200명 모집 완료
‘트렘피어’, 건선성 관절염 치료제로 급여 적용
지난해 식욕억제제 사용 환자 127만명…16.2%는 2곳 이상서 처방
대원제약, 화상 응급처치용 신제품 ‘큐어반 번스프레이’ 출시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