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포경수술, 정밀 검사와 완벽한 파악이 전제돼야

고동현 / 기사승인 : 2021-09-08 17:41:54
  • -
  • +
  • 인쇄
남성의 포경수술 필요성은 여전히 찬반이 갈리는 주제이다.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도 있지만 위생 관리만 잘한다면 굳이 필요가 없다는 반론도 존재한다.

과거에는 부모에 의해 어린 시절 포경수술을 받는 남성 비율이 90%에 육박했지만, 최근에는 영·유아기나 아동·청소년기에 수술을 시키지 않는 것이 일반적인 문화로 자리 잡았다.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위생을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이 개선됐고, 강제로 수술을 받게 하는 것이 아동학대라는 문제의식도 커졌기 때문이다.

반면에 성인이 돼 포경수술을 고민하거나 받는 경우는 늘고 있다. 시각적, 후각적, 위생적인 측면에 있어 문제가 되는 것 외에도, 상대방에게 성 관련 질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어 배려차원에서 포경수술을 고려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이석영 원장 (사진=제우스남성의원 제공)


부산 제우스남성의원 이석영 원장은 “포경수술의 필요성을 인지했음에도 부끄럽다거나 통증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성인들에게 따로 진행되는 포경수술도 있으니 용기를 내서 가까운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다”면서 “기존의 포경수술은 포피를 잘라내는 방식인 데 비해 마는 포경수술은 피부 아래 조직을 잘라내지 않고 귀두 뒤쪽에 두툼하게 말아주는 방법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포경수술은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지만, 개개인의 차이에 따라 정밀한 검사와 완벽한 파악이 전제돼야 하는 생에 한 번뿐인 수술이므로 병원 및 의료진이 수술 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 사후관리도 빈틈이 없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탈모 환자, 1000만명 넘어섰다…초기에 체계적으로 치료해야
가슴 축소 수술, 만족스러운 결과 위해 고려할 사항은?
열성피지 현상이 습진 악화시킨다? 환절기에도 주의해야
필러, 피부 고민·시술 부위 맞게 계획 세워야
탄력 개선 돕는 실리프팅 주의사항은?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