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장관, 싸토리우스 회장 면담…백신 허브화 방안 논의

이재혁 기자 / 기사승인 : 2021-11-25 19:19:27
  • -
  • +
  • 인쇄
▲ 권덕철 보건복지부장관은 25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백신 원부자재·장비 분야 다국적 기업인 독일의 싸토리우스 그룹 요아킴 크로이츠버그(Joachim Kreuzburg) 회장을 면담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메디컬투데이=이재혁 기자] 권덕철 보건복지부장관은 25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백신 원부자재·장비 분야 다국적 기업인 독일의 싸토리우스 그룹 요아킴 크로이츠버그(Joachim Kreuzburg) 회장을 면담했다.

이번 면담은 요아킴 크로이츠버그 회장의 방한 계기에 이뤄진 것으로, 지난 2일 국무총리 주재 추진위원회 행사시 싸토리우스, 산업부, 복지부, 인천광역시가 체결한 ‘글로벌 백신 허브 기반 구축을 위한 싸토리우스사의 한국 투자에 관한 업무협약서’의 후속 진행 상황과 향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싸토리우스는 3년간(2022~2024년) 인천 송도에 3억불을 투자해 백신 등 바이오의약 원부자재 제조·연구개발 및 교육시설을 건립하고 750명의 인력을 고용할 계획이다.

세포배양배지, 일회용 백, 제약용 필터, 멤브레인 등 생산, 바이오공정 위탁개발‧연구 서비스를 제공한다.

권 장관은 싸토리우스의 인천 송도 3억불 투자 결정은 기존 백신 생산장비·원부자재 공급 협력관계가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등 외에도 한국의 많은 백신 제조기업들과도 협력의 지평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권 장관은 싸토리우스의 아시아권 생산 공장 투자지인 인천 송도 투자에 대한 향후 일정 등을 요아킴 크로이츠버그 회장에게 문의했고 요아킴 크로이츠버그 회장은 추후 Sartorius AG그룹 이사회(board meeting)에서 최종 확정이 되면 알려주겠다고 답했다.

권 장관은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등이 인천 송도에서 진행중인 대규모 백신 생산공장 증설 계획도 언급했다. 그는 “한국의 백신 제조 기업들은 2024년까지 6조원 이상 규모로 민간 투자를 진행 또는 계획하고 있어 이는 싸토리우스가 한국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모멘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권 장관은 “한국은 전세계 57개국과 17건의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하는 등 광범위한 통상·무역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특히 아세안 국가들과의 보건·의료 협력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며 “싸토리우스가 한국에 생산 시설과 연구소를 투자할 경우, 한국은 아시아 지역을 커버하는 싸토리우스의 생산 전진기지 및 수출 거점으로 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글로벌 백신 허브화 실무위원회 위원장을 겸임하고 있는 권 장관은 우리나라의 글로벌 백신 허브화 전략도 소개했다.

정부는 백신 분야에 2026년까지 2조2000만원 정부 재정을 투입해 연구개발, 임상, 생산, 보급, 인력 양성, 수출 등을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글로벌 백신 허브화 전략’을 적극 추진 중이다.

또한 백신·원부자재 분야는 국가전략기술로 지정해 지난 7월부터 싸토리우스와 같은 중견기업 시설 투자에 대해 8% 세액공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업하기 좋은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인허가 절차 간소화 등 불합리한 규제 완화도 병행해 나갈 예정이다.

이어서 권 장관은 “WHO는 지난 2일자로 ‘글로벌 바이오 인력 양성 허브’선정 계획을 공고했고 정부도 관계부처 합동으로 참여의향서(EOI, Expression of Interest) 제출을 준비 중에 있다”며 “향후 글로벌 바이오 인력 양성 프로그램 마련, 바이오 캠퍼스 설립 준비 등에서 싸토리우스와 적극 협력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요아킴 크로이츠버그 회장은 복지부·산업부 등 한국 정부의 싸토리우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글로벌 백신 허브화를 위한 한국 정부와 기업의 노력에 사의를 표하며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도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메디컬투데이 이재혁 기자(dlwogur93@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메디포토] 양성일 복지부 1차관, 노인요양시설 방역 현장 점검2021.11.29
[메디포토] 김진석 식약처 차장 “음식점‧카페, 자율과 책임 기반의 방역관리 강화”2021.11.25
[메디포토] 양성일 복지부 1차관, 지역자활센터 방역 현장 점검2021.11.22
[메디포토] 류근혁 복지부 2차관, 경희대병원 중증환자 전담치료 병상 방문2021.11.19
김강립 식약처장, 풀무원기술원 방문…대체단백질 식품 연구개발 점검2021.11.19
뉴스댓글 >
  • 비브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