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기부전 약물치료와 임플란트 수술 알아야 할 사항은?

고동현 기자 / 기사승인 : 2022-01-20 09:00:00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발기부전은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누리는 데 필요한 정도의 충분한 발기를 얻지 못하거나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이러한 상태가 3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발기부전으로 정의한다.

흡연, 음주, 비만 등과 같은 이유로 발기부전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심리적 요인 혹은 질병이나 혈관 손상 등 건강상의 이유가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원인의 정도에 따라 이러한 발기부전 증상의 정도도 바뀌게 된다. 발기부전 치료법은 일반적으로 1단계 약물치료, 2단계 주사요법, 3단계 임플란트를 삽입하는 발기부전 수술의 순서로 진행하게 된다.

약물치료는 비아그라 계통이나 시알리스 계통, 자이데나, 엠빅스 같은 약물요법이 알려져 있으며 성관계 전에 복용하는 방법과 낮은 용량을 매일 꾸준히 복용하는 방법으로 적용해볼 수 있다. 다만 해당 약물은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치료제 중의 하나인 질산염계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투약이 제한된다. 이 밖에도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보충 요법이 있다.

약물치료로 호전이 없을 시 파파베린, 펜토라민, 프로스타글란딘 등을 혼합해 사용하는 트리믹스라는 주사 치료요법을 진행해 볼 수 있다. 이 방법은 발기부전의 원인과 관계없이 시도해볼 수 있으며 당뇨병으로 인슐린 주사를 스스로 주사하는 경우처럼 본인 스스로 주사기 전용 자동펜에 약물이 들어 있는 주사기를 장착해 음경에 주사하는 방식이다. 효과를 보는 용량에 개인차가 있으므로 사용 전에 병원에서 적정 용량 테스트를 시행해야 한다.

약물과 주사치료로도 만족스러운 효과를 보지 못했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다. 발기부전 수술은 굴곡형 임플란트 또는 팽창형 임플란트 등의 보형물을 삽입하는 방법이다.
 

▲ 장주현 원장 (사진=센터맨 남성의원 제공)


이중 굴곡형 임플란트는 한 쌍의 봉 형태의 외관을 띄며 음경의 해면체에 삽입하는 보형물로써 평상시에는 보형물이 구부러져 있다가 성관계 시 펴주면 발기가 된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굴곡형 임플란트는 수동 손재주가 부족하거나 비만, 투석을 받은 환자 등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팽창형 임플란트 대비 합리적인 비용이 장점이다. 다만 음경이 수축하지 않기에 비교적 은폐성이 낮다는 단점 또한 존재한다.

팽창형 임플란트는 3가지의 보형물 저장고, 펌프, 발기실린더를 아랫배, 음낭, 음경에 이식하는 형태로써 음경 안에 삽입한 팽창형 실린더를 발기가 필요할 때 팽창시켜 자연 발기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도록 제작된 보형물이다. 장점은 실리콘이 팽창하고 수축하는 것을 펌프를 통해 스스로 컨트롤 할 수 있어 평상시에는 자연스러운 성기 형태로 유지하고 원할 때 발기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이며, 단점으로는 굴곡형 임플란트 대비 다소 고가라는 것이다.

센터맨 남성의원 장주현 대표원장은 “발기부전 개선을 위해서는 정확한 상태 진단 및 약물치료, 주사요법, 수술치료 등 다양한 치료법에 대해 전문 의료진과의 자세한 상담 등으로 충분히 알고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며 “비교적 심각하지 않은 발기부전 초기라면 약물이나 운동 등 환경의 개선만으로도 어느 정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약물치료 또는 주사요법 등 비수술적 방법으로 개선이 어려운 경우 수술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음경 임플란트를 삽입하는 발기부전 수술은 수술 후에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발기 상태가 될 수 있으며, 사정 후에도 형태와 감각이 그대로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다”며 “다만 임플란트 삽입 수술 도구의 위생과 같은 안전성은 발기부전 수술 부작용 및 성공적인 수술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수술을 받기 전에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으며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통해 체계적인 치료계획을 수립하기를 권한다”고 덧붙였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비뇨기과 최대 난제 남성 조루
발기부전, 일상생활서 실천 가능한 예방법과 치료법 활용해야
남성확대술‧조루수술, 유행보다 신뢰가 중요하다
남성수술, 정확한 의료정보 습득 필요한 이유
남성 3명 중 1명이 겪는 조루증, 해결 방법은?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