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나타나는 스트레스,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김준수 기자 / 기사승인 : 2021-11-23 18:27:14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21세기의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모두 저마다의 이유로 스트레스에 시달린다. 이는 누구나 겪을 수 있는 흔한 증상이지만, 누군가에겐 극단적인 선택을 고민하게 할 정도로 심각한 정신 질환일 수 있다.

스트레스는 인간관계나 자신이 속해있는 단체, 자신이 처해있는 상황 등 매우 다양한 원인으로부터 나타나는데, 전문가들은 스트레스 질환 중 가장 관리가 까다로운 질환으로 직장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꼽았다.

보통 스트레스들은 어느 정도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데서 나타나지만, 직장 스트레스의 경우 생계가 직접적으로 연결돼 있고, 본인이 지켜온 커리어가 걸려있어 대부분 당장 원인을 해결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스트레스를 참고 버티면서 병을 키우게 되면, 당장의 경제적 어려움이나 경력 단절은 피할 수 있겠지만, 불면증이나 우울증, 무기력증, 그리고 공황장애와 같은 불안장애 등을 야기시킬 수 있고, 이는 평범한 일상을 유지하는데 큰 장애가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직장 스트레스를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 강현구 원장 (사진=마음찬정신건강의학과 제공)

마음찬정신건강의학과 강현구 대표원장은 “스트레스로 인한 질환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했다면 직장 스트레스의 해결법이 간단하게 직장을 관두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그것은 임시방편일 뿐 장기적으로 봤을 때 적절한 해결법이라고 할 수 없다”며, “만약 본인이 일상을 유지하기 어려울 정도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전문적인 치료를 통해 같은 상황에서도 스트레스를 덜 받는 방법과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문 의료기관에서는 직장 스트레스를 앓고 있는 환자에게 상담치료를 기반으로 필요에 따라 약물치료가 진행되며, 인지행동치료, 이완훈련, 사회기술훈련 중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를 적용시킨다.

강 원장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때문에 스트레스를 완벽하게 없애는 것에 목적을 두는 것 보단 일상 속에서 스트레스를 직면했을 때 유연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지중해 식단, 젊은 남성의 우울 증상 개선
특정 아미노산의 섭취 조절 통해 우울증 증상 경감
피로·우울·불안·기억력 저하도 코로나19 후유증으로 찾아온다
2030 세대 우울증…사회적 단절과 정서적 고립 부른다
새로운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치료제 나오나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