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해야

김준수 기자 / 기사승인 : 2022-01-24 18:19:40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TV나 각종 매체를 접하면 연예인, 모델 등 많은 셀럽들이 가지런하고 환한 치아를 가진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일상 속에서도 외모가 중요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대체로 치아 배열이 가지런해 깔끔하고 신뢰 높은 인상으로 보이고 있다.

그래서 본인의 치열이 바르지 않은 경우 반듯하고 호감 가는 인상을 위해 치아교정을 고민하게 된다. 치아 배열의 변형은 습관이나 유치 관리 소홀 등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선천적인 문제로 발생하는 편이다.

덧니, 주걱턱 등의 부정교합을 방치하면 외모에 관련된 콤플렉스만 유발하는 게 아니며, 학습능률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식사를 할 때 음식을 제대로 씹기 어려워 대충 넘기게 되는데, 이로 인해 만성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으며 턱관절 건강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교정치과를 찾아 치아 구조, 건강 상태 등을 파악한 후 교정 전문의와 치료 방향을 상의해 교정을 시작하는 게 좋다. 정밀 검사를 진행하면 치아 배열과 상악, 하악의 구조를 모두 확인하면서 현 문제점과 치료 방향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임선진 원장 (사진=서울S클래스치과 제공)


검사를 하면 치아를 이동하는 방향을 비롯해 어느 정도의 힘을 줘야 하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치료 기간도 예상할 수 있다. 특히 개별적으로 다른 골격 구조나 비대칭 여부, 부정교합이 심한 정도 등을 꼼꼼하게 파악한 후 치료할 수 있으므로 치아 기능, 심미성 등을 모두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어떤 교정장치를 사용하는 게 유리한지, 치아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발치를 꼭 해야 하는지 등 개인마다 다른 상황에 맞게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다. 교정 전문의와 구체적인 사항을 확인한 후 치료하면 안정적으로 치아를 이동할 수 있으며 유지 관리까지 꼼꼼히 하면 교정된 상태를 계속 유지할 수 있다.

인천 서울S클래스치과 임선진 원장은 “치아교정은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해야 부정교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치료 전 다양한 케이스를 다뤄본 경험이 있으며 내외국인 모두에게 적합한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정밀 검사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치아 신경치료, 신중하게 진행해야
투명 교정장치 인비절라인 장단점 제대로 파악해야
기미 등 색소 치료, 정확한 진단 통해 맞춤식으로 진행해야
원데이 임플란트, 철저한 검사+정교한 식립 중요
사랑니 발치 안정성 높이려면?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