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제거, 다양한 원인 파악이 우선

김준수 기자 / 기사승인 : 2021-11-26 10:00:00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많은 이들이 일반적인 입냄새의 원인을 구강의 청결 상태와 연관 짓지만 이런 경우는 일시적이며, 쉽게 사라질 수 있다. 그러나 마스크로도 가려지지 않는 심한 구취는 구강 외 원인에 의해 생기는 경우가 많아 단순한 치과 진료로는 해결되지 않는다. 만약 원인을 알 수 없는 입 속 냄새가 3주 이상 지속된다면 관련 기관에 내원할 필요가 있다.

입냄새의 발생 원인은 무엇일까. 원인은 다양하다. 먼저 식생활이 불규칙하거나 과식, 음주, 잦은 밀가루 음식 섭취시 위장에 부담을 주면서 소화불량과 위열이 생기면서 구취가 날 수 있다. 위에 열이 생기면 위 내부 음식물들이 이상 발효를 일으켜 악취가 발생하게 된다. 여기에 위식도 역류 증상이 생기면 위산과 함께 악취가 같이 올라와 위·입 냄새를 더욱 심하게 한다.

또한,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비염이 있는 환자들의 후비루와 같은 문제도 입냄새의 원인이 된다. 우리의 코 안쪽에는 부비동이라는 구멍이 있다. 콧물이 들어가는 구멍과 나오는 구멍으로 나뉘어 있는데, 나오는 구멍이 막혀 농이 차 염증이 생기면 축농증이라고 부른다. 농이 고이게 되면 세균 증식으로 인해 악취가 발생하고 이것이 입냄새로도 이어지는 것이다. 또 코가 막혀 입으로 숨을 자주 쉬게 되면 구강 건조도 일어나서 입냄새의 원인이 된다.

이 외에도 다이어트, 담배, 커피, 오랜 마스크 착용 등이 원인이 돼 심한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구취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 환자의 체질에 따른 개선 방법과 치료법을 실시해 효과적으로 구취를 없앨 수 있도록 돕는다. 뿐만 아니라 오랄크로마, 자율신경검사, 적외선 체열 검사 등 과학적인 장비를 통한 분석도 가능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지 내원 전 체크 해야한다..

입냄새를 치료하는 한방요법은 입냄새를 일으키는 원인 증상들도 같이 치료하기 때문에 여러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입 냄새 치료로 자신감을 회복하는 등 신체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효과도 크다.
 

▲ 하성룡 원장 (사진=9치한의원 제공)

9치한의원 하성룡 원장은 “입냄새를 완화시키는 한방 치료는 신체 면역력을 끌어올리고 냄새를 잡기 때문에 하나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치료를 받으면 분명 좋아질 수 있는 부분이지만 대부분 구취에 대한 부끄러움으로 병원을 가야한다는 생각을 못하는 이들이 적지 않아 안타깝다”고 언급했다.

입냄새를 없애기 위해 양치질을 자주하거나 구취제거제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지만 과유불급이다. 구취제거도 안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입속 건조 증상을 유발해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하 원장에 따르면 입냄새 원인과 제거법은 잘못된 습관이나 식습관 등의 생활환경만 바꿔도 충분히 개선될 수 있다. 그래도 사라지지 않는다면 신체 이상이 생겼을 수도 있는 만큼 병원을 찾는 게 바람직하다.

하 원장은 “구취로 인해 타인과의 소통 차단은 굉장히 안타까운 일이다. 입냄새 나는 이유를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생각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다”면서 “구취는 개인마다 원인과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한의원, 병원, 클리닉 등 의료기관의 적절한 처방이 필요하다. 구취로 움츠러들지 말고 적극적인 치료로 구취와 신체 건강은 물론 자신감도 회복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일상에서 면역력 높이는 방법은?2021.12.06
목 이물감·가슴 답답 유발 '역류성식도염' 원인은 담적?2021.12.06
거북목·일자목 방치하면 목디스크 ‘위험’2021.12.06
많이 들어본 ‘공진단’ 그 효능은?2021.12.06
수면과 각성에 관여하는 신경계 단백질 발견2021.12.05
뉴스댓글 >
  • 비브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