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기 다른 코 모양…개개인에 맞는 코 성형 선택하려면?

김준수 기자 / 기사승인 : 2022-01-19 18:08:47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얼굴의 중앙에 위치한 코는 첫인상을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끼친다. 코의 형태나 모습에 따라 사람의 인상이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이다. 낮은 코, 휜코, 매부리코 등 다양한 형태의 코는 개인에게 콤플렉스가 될 수 있다. 또한 면접, 소개팅 등 사람을 대면하는 자리에서 첫인상이 중시되는 사회이기 때문에 현대인들은 인상 개선을 하고자 성형외과를 찾기도 한다.

코가 낮은 사람의 경우 입체감이 없는 밋밋한 인상을 줄 수도 있다. 이러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인공보형물 또는 자가조직 이식을 통해 콧대를 높이는 수술을 진행한다. 인공보형물의 경우 자신의 코에 맞는 형태와 사이즈를 제작하기에 마음에 드는 형태를 내기에 용이하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의 경우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구형구축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본인의 연골 및 진피지방을 사용한 수술의 경우 자연스러운 코의 모양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본인의 조직을 사용했기 때문에 부작용과 염증 발생률이 인공보형물에 비해 낮은 편이다. 그러나 이 수술법에도 단점이 존재하는데, 수술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조직이 흡수돼 코의 높이가 낮아질 수 있으며 미간이 너무 낮은 경우에는 자가조직으로는 힘들어 인공보형물을 써야 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코가 휘어진 경우는 선천적 휜코와 후천적 휜코로 나눠진다. 선천적 휜코는 말 그대로 태어날 때부터 코가 휘어져 있는 경우를 일컫는다. 후천적 휜코는 사고나 격한 운동, 몸싸움 등을 통해 코에 부상을 입을시 생기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이는 대부분 남성들에게 자주 나타난다.

코가 휘게 되면 외형적 측면 뿐 아니라 기능적 측면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코 내부를 가로지는 비중격연골이 휘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비중격연골이 휘어진 증상을 ‘비중격만곡증’이라고 하는데, 이는 코막힘, 비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기억력 감퇴, 수면장애, 수면무호흡 등의 증상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에 성형외과를 내원하면 휘어진 코뼈의 양쪽 끝을 절골해 바로 세워주는 휜코 성형을 통해 기능과 외형을 개선할 수 있다.

매부리코의 경우 인상이 강하고 날카로워 보일 수 있다. 매부리코는 코뼈와 연골의 비대칭적인 발달 또는 후천적인 외상에 의해 콧등의 중간 부분이 튀어나와 보이는 증상을 일컫는다. 강하고 날카로운 인상을 부드럽고 온화하게 바꾸기 위해 매부리코 성형을 찾는 사람들이 있다. 수술의 경우 튀어나온 부분을 절개, 혹은 갈아서 제거한 뒤에 보형물 등을 삽입해 자연스럽고 매끄러운 코의 라인을 만드는 과정으로 진행한다.
 

▲ 이종서 원장 (사진=제이에스성형외과의원 제공)


부산 제이에스성형외과의원 이종서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코끝이 넓고 뭉툭한 복코를 콤플렉스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예전에는 관상학 측면에서 복을 불러오는 코의 형태라고 하여 복코라고 불렀으나 외형적 측면에서는 둔한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주로 코끝의 날개연골이 과하게 발달했거나 옆으로 벌어진 경우와 코끝에 피하지방이 많은 경우에 발생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성형외과에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복코 성형과 콧볼 축소 수술을 적용할 수 있는데, 복코 성형은 날개연골과 피하지방의 정도에 따라 다른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날개연골이 벌어진 경우 벌어진 날개연골을 모아 묶어 코끝이 위로 올라가게 교정할 수 있고, 코끝 피하조직이 두꺼운 경우 이를 적당하게 제거해 내어 개선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콧볼 폭이 넓어 뭉뚝하고 퍼져 보이거나 코 자체의 폭이 넓은 경우 콧볼 축소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피부의 두께와 콧구멍의 크기에 따라 다른 수술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피부가 두꺼운 경우 콧볼을 절개해 피부조직을 줄이는 방법으로 수술을 진행하며, 콧구멍 아래쪽이 넓은 경우 코의 안쪽을 묶어서 모아주는 수술을 진행한다.

사람마다 코의 형태나 크기는 모두 다르다. 그렇기에 개인에게 맞는 수술 방법이 모두 다르기 마련이다. 앞서 설명한 수술 외에 다른 코 성형수술들이 있으며 보형물의 종류도 제각각이다. 그렇기에 자신의 코에 맞는 성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성형외과에 내원해 전문의와의 1:1 상담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지방제거와 리프팅 중 심부볼에 도움 되는 시술은?
여성 헤어라인 교정, 맞춤형 수술이 중요 포인트
가슴 성형 수술 후 남은 절개 흉터, 피부 상태에 따른 흉터치료 필요
인상은 물론 눈 기능적 문제도 개선하는 눈썹하거상술
모발이식 계획한다면 의료진과 신중하게 상의 후 결정해야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