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치료, 정밀 진단이 핵심

김준수 기자 / 기사승인 : 2021-10-18 17:32:27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턱관절 치료를 위해 병원이나 한의원을 찾는 현대인들이 늘고 있다. 잘못된 생활 습관, 사고 등으로 턱관절 균형이 무너져 극심한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안면 비대칭 교정을 함께 문의하는 사례도 다반사다. 턱관절 장애와 안면 비대칭의 유발 위험 인자와 매커니즘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턱관절은 두개골 중 유일한 관절 부위로 신경, 혈관, 림프절의 중요한 통로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12개의 뇌신경 중 9개의 분지가 턱관절을 지나갈 정도로 핵심적인 부위다.

만약 이러한 턱관절의 균형이 무너질 경우 통증, 개구장애는 물론 두통, 이명, 섭식장애, 목·어깨 통증, 척추측만증 등 다양한 증상을 초래할 수 있다. 턱관절 장애 원인은 선천적 요인을 비롯해 치아 부정교합, 스트레스, 사고, 부상, 생활 습관 등이 꼽힌다.

안면 비대칭은 두개골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눈, 코, 입, 광대뼈, 턱 라인 등의 불균형을 일으키는 증상이다. 이로 인해 심미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근육, 두개골, 척추 등의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안면근육·표정근육 변형, 개구·호흡·감각 등의 기능적인 장애 등을 야기한다.

안면 비대칭 발병시 팔자 주름 및 눈가 주름 위치와 모양이 다른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아울러 입꼬리 모양과 어깨 높이, 양쪽 눈썹과 양쪽 귀 높이 등이 차이를 보인다. 또 턱이 한쪽으로 돌아가 있거나 코가 휘어 있는 증상이 발견되기도 한다. 안면 비대칭 원인은 턱관절 장애 원인과 비슷하다고 알려져 있다.
 

▲박지현 원장 (사진=라율한의원 제공)

턱관절 장애, 안면 비대칭은 자가 치료 노력으로 개선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즉, 불균형 유발 조직을 근본적으로 정상화시켜야 통증, 밸런스 붕괴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다. 특히 환자 개개인마다 유발 원인 및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사전 정밀 검사로 이를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 필수다.

턱관절 장애, 안면 비대칭 증상 진단을 위한 검사 프로그램으로 2D 안면 사진 촬영, 모르페우스 3D 스캐너 검진, 척추 균형 검사, 턱관절 균형 검사 등을 꼽을 수 있다. 이 가운데 3D 안면 진단 모르페우스는 다양한 각도의 정밀 측정을 나타내 안면의 전반적인 불균형 요소를 모두 찾아내는 것이 강점이다. 또 3D 시뮬레이션을 활용해 치료 결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도록 돕는다.

대구 라율한의원 박지현 원장은 “턱관절 치료를 위해 병원과 한의원을 찾는 경우 정밀 진단 후 환자 개개인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 이를 치료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치료 후 조직이 정상화되어도 생활 습관, 사고 등으로 인해 재발이 나타날 수 있는 만큼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눈·코 성형, 의료진과의 상담·진단 충분해야 안전성 높인다2021.11.26
쌍꺼풀수술, 충분한 상담과 체계적인 분석이 필요2021.11.26
세분화된 눈 성형 과정…개인별 맞춤형 수술 계획 수립돼야2021.11.26
눈 재수술, 개인 상태에 맞게 수술 시기와 방법 결정해야2021.11.26
지긋지긋한 이중턱 고민…윤곽주사, 효과·안전성 높이려면?2021.11.26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