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임플란트 필요한 상황과 치료 전 확인사항은?

고동현 기자 / 기사승인 : 2021-12-03 17:07:41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임플란트는 대표적인 대체 치아 치료지만 아직까지도 치료를 망설이는 이들이 많다. 시술 시 통증에 대한 우려는 물론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전신 질환으로 인해 치료에 실패할까 걱정하는 이들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환자들의 경우 수면 임플란트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수면 임플란트는 의식하진정요법을 통해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전신 마취와는 달리 의식은 존재하나 졸린 듯한 가수면 상태에서 치료가 이루어진다. 통증과 움직임은 차단되지만 의사소통이 가능하기에 심신의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다.

수면 임플란트를 주로 이용하는 대상은 ▲치과 치료에 큰 두려움을 느끼는 경우 ▲신체적으로 장시간의 치료를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 ▲한 번에 다수의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하는 경우 ▲고난이도 임플란트 치료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 ▲구강내 구토/욕지기 반응이 심한 경우 등 다양하다.

서초이엔이치과 임창준 원장은 “환자의 면역력 및 신체 컨디션이 좋지 않을수록 수면 임플란트가 더욱 필요해진다. 임플란트 치료는 기존의 자연 치아 대신 새로운 치아를 대신할 인공 구조물을 잇몸에 식립하므로, 잇몸에 심은 이물질이 덧나지 않고 잘 아물어야 치료의 성공률이 높아진다. 즉 조직의 수술 후 재생 및 회복률이 떨어질수록 치료의 만족도는 떨어지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 임창준 원장 (사진=서초이엔이치과 제공)

회복률을 높이고, 회복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손상을 최소화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수면 임플란트 시에는 시술 도중 환자의 컨디션 문제로 인해 치료의 중단이나 지연될 확률이 최소화되는데, 조직이 노출되는 시간이 짧아지면 회복 기간도 자연스레 단축된다.

식립을 진행하는 의료진의 경험과 능력도 중요하다.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위치와 깊이, 뼈이식의 양과 적절한 회복기간을 설정하는 개인 맞춤 치료가 가능한 전문의를 찾아야 한다. 의료진이 난이도 높은 수면 임플란트 임상 경력이 풍부한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

임창준 원장은 “수면 마취 도중 수술 과정 내내 환자의 혈압과 맥박, 체온, 산소포화도 등의 생징후를 면밀하게 모니터해야 한다. 모든 치료는 환자의 안전이 최우선이 되어야 하는데, 마취의 심도가 너무 깊어지지 않도록 전 과정에 걸쳐서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치아 신경치료, 신중하게 진행해야
투명 교정장치 인비절라인 장단점 제대로 파악해야
기미 등 색소 치료, 정확한 진단 통해 맞춤식으로 진행해야
원데이 임플란트, 철저한 검사+정교한 식립 중요
사랑니 발치 안정성 높이려면?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