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구매해야 한다면 ‘이것’ 꼭 체크해야

김준수 기자 / 기사승인 : 2021-11-29 16:59:07
  • -
  • +
  • 인쇄
▲ (사진= 제공)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누구든 필요한 제품을 구매해야 할 때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가격, 특징 등을 비교하면서 결정한다. 사전에 여러 사항을 모두 확인해야만 좋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인데, 보청기를 구매할 때도 역시 사전조사를 철저히 해야 한다.

보청기는 난청으로 인해 소리가 잘 들리지 않을 때 소리를 증폭시켜주는 장치로, 원활한 일상생활을 위해 꼭 필요한 장치이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보청기 가격이 높다, 노인이나 청각 장애인만 사용하는 것이라고 여겨 보청기를 구매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보청기는 청력이 소실되고 있다면 누구든지 이용해야 하며 난청 유형과 청력의 불편한 정도, 직업, 생활환경 등을 모두 고려해 적절한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보통 보청기는 구매 후 5년 정도 사용하게 되며 매일 장시간 착용해야 한다. 이에 구매 전 여러 사항을 확인해야 하는데, 우선 보청기 센터에 청각전문가가 상주하는지 살펴봐야 한다.

청각전문가가 상주해야 정밀 청력검사를 진행해 귀 상태에 맞는 보청기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청능재활 및 다양한 청각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전문가가 상주하고 있는 센터를 찾는 게 중요하다. 특히 지속적인 보청기 관리가 가능한지, 집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는 센터인지도 확인해야 한다.

이 외에도 보청기 무료체험이 가능한지 파악해야 한다. 보청기는 브랜드와 그 형태가 매우 다양하며 기능, 음질 등에도 차이가 있다. 또한 브랜드마다 가격, 장단점이 다 다르므로 직접 체험한 후 비교해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센터 내 다양한 브랜드 보청기를 보유하고 있는지도 파악해야 한다. 보청기 종류가 한정적이면 선택의 폭이 좁으므로 여러 브랜드를 모두 취급하고 있는 센터를 찾아 구매하는 게 좋다.

다비치 관계자 손정원 팀장(전문청능사)는 “보청기는 청력이 나빠지기 시작할 때부터 바로 착용하는 게 중요하다. 구매 전 알아야 할 사항을 참고하고 본인에게 적합한 제품을 선별한 후 구매해야 하고 난청을 꾸준히 관리해 더 악화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공진단 복용시 식단과 생활패턴도 교정해야2022.01.28
성조숙증 의심된다면 올바른 성장 위해 치료 필요2022.01.27
척추질환에 시행되는 추나요법 효과와 주의사항2022.01.27
마스크 속 입냄새, 원인 파악과 적극적인 치료 필요2022.01.27
편평사마귀 제거와 치료가 고민이라면?2022.01.27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