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숙증 유발하는 소아비만 예방과 치료 방법

김준수 기자 / 기사승인 : 2021-11-25 16:10:54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소아비만은 유아기부터 사춘기까지 아이들의 체중이 신장별 표준 체중보다 20% 이상 더 나가는 상태를 말한다. 비만은 성인에게도 문제가 되지만 성장기인 아이들에게는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소아비만은 성인비만으로 이환이 될 확률이 70~85%나 되고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대사증후군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런데 이렇게 먼 미래의 문제뿐 아니라 당장 여자 성조숙증을 유발하면서 초경 나이가 빨라져 생리가 빨리 시작될 수 있고, 아이의 키 성장을 방해하는 주된 요인이 되기 때문에 더 적극적인 관심과 관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아이가 또래 친구들과 자신의 몸을 비교하면서 자신감을 잃고 수치심, 정서불안 등을 느낄 수 있어서 신체적, 정서적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다. 그렇기에 아이가 신장별 표준 체중보다 몸무게가 많이 나간다면 전문클리닉에 방문해서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한다.

우아성한의원 정은아 대표원장은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소아비만의 기준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면서 “비만으로 의심된다면 한의원 등 의료기관을 방문해서 1:1 검사와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도와줘야 한다. 소아비만 치료를 받는다면 여자아이 성조숙증 예방은 물론, 초경 후 키 성장에도 도움이 돼서 초등학생 평균키에 맞춰서 성장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소아비만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있다. 유전은 말 그대로 부모의 영향으로 비만해지는 것을 말한다. 부모 중에 한쪽이라도 비만이라면 아이가 비만해질 확률은 50% 정도 더 올라간다. 그리고 유전의 영향이 아니더라도 아이는 부모의 살이 찌는 평소 습관을 보고 따라 하기에 나중에 비만이 될 위험이 크다.

환경적인 요인에는 운동량 부족, 서구화된 식습관 등이 있다. 학구열이 뜨거워짐에 따라서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아졌다. 또한 근래에는 코로나19 바이러스 때문에 실외보다 실내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졌다. 이와 같은 이유로 운동량이 줄어들면 열량 소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지방이 쌓이기 쉬워진다.
 

▲ 정은아 원장 (사진=우아성한의원 제공)

서구화된 식습관도 아동을 비만하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치킨, 햄버거, 피자, 탄산음료, 과자, 아이스크림과 같이 입에 맛있는 음식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이처럼 열량이 높은 음식을 주로 먹는다면 운동량은 부족하고 섭취하는 열량은 많으니 자연스럽게 체지방이 쌓이는 것이다. 이 외에도 TV,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의 사용 증가, 심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하고, 어린이 성장표에 맞춰서 크기 위해서는 다이어트를 통해 관리해줄 필요가 있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면 극단적으로 식이 조절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이와 같은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한다면 영양이 부족해지면서 성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그렇기에 아이에게 필요한 생활 습관과 식습관을 알려주고 교정하도록 도와줘야 한다.

건강한 어린이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기르고, 영양이 골고루 함유된 식단으로 식사해야 한다. 인스턴트식품과 열량이 높은 음식은 피하며 대신 현미, 두부, 콩, 미역, 지방이 적은 살코기, 채소 등을 먹도록 지도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동시에 하루에 약 30분에서 1시간씩 줄넘기, 달리기, 테니스, 농구 등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하면서 몸을 움직이면 체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정 원장은 “어린이 비만은 아이의 키 성장을 방해하고 성조숙증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그렇기에 치료를 받을 때는 성장판 확인과 성조숙증 검사를 함께 받으면서 아이의 현재 몸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며 “이와 같은 종합 검사와 치료를 받는 동시에 식생활 습관과 환경을 개선해주면 치료 효율을 더 높일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키 잘 크는 비법, 건강관리가 첫째2021.11.25
우리 아이 잦은 감기, 면역력 체크 필수2021.11.17
더 클 줄 알았는데…우리 아들이 성조숙증?2021.11.15
우리 아이 키 성장, 환경적인 요인도 중요2021.11.10
아직 어린데 가슴 몽우리가…성조숙증 의심해봐야2021.11.04
뉴스댓글 >
  • 비브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