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침습적 자궁질환 시술 하이푸란?

김준수 기자 / 기사승인 : 2021-12-07 16:07:32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여성에게 자궁은 매우 중요한 신체기관 중 하나이다. 하지만 의외로 많은 여성들이 자궁 건강관리에 소홀히 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질환 발병 유무조차 모르고 생활하는 경우가 많다.

자궁질환은 대체적으로 부정출혈, 생리통 심화, 생리과다 등의 증상을 보이는데 대다수 여성들은 이를 일시적인 증상으로 여겨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게다가 초기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 질환도 많아서 다른 이유로 부인과 검진을 받았다가 우연찮게 자궁질환을 확인하는 케이스도 부지기수다. 이런 증상들은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등의 질환일 가능성이 높고 이것을 방치한다면 일상생활의 불편함은 물론 임신을 방해할 수 있어 빠르게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그렇다면 자궁근종, 자궁선근증은 어떻게 치료할까. 물론 개인마다 차이는 있으나 대체적으로 경구약 복용, 호르몬 조절, 수술 및 비침습적 시술 등의 처치가 이루어진다. 이 중에서도 특히 비침습적 시술인 하이푸는 절개를 하지 않고 초음파로 자궁 내 근종 상태를 실시간으로 관찰하면서 종양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뉴라인레이디의원 김도영 원장(산부인과 전문의)은 “하이푸 시술은 인체에 무해한 고강도 초음파 에너지를 집중시켜 타겟팅 한 근종, 선근증 병변만을 선택적으로 태워 괴사시키는 효율적인 치료 방법이다. 주변 정상조직의 손상을 방지하고 종양만을 타겟으로 치료하기에 합병증 및 부작용이 보다 낮아져 안정적인 개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김도영 원장 (사진=뉴라인레이디의원 제공)

이어 “최근에는 과학, 의술의 발전에 힘입어 하이푸 장비 또한 함께 진보하며 5세대 프로 하이푸 장비로도 시술을 받을 수 있게 됐다. 5세대 하이푸는 초점이 가장 작고 미세한 장비로 초음파 에너지를 병변에 알맞게 더욱 집중시킬 수 있어 보다 정밀한 치료를 가능케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하이푸는 개인마다 다른 근종 상태나 연령, 신체 건강 등이 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에 시술 전 산부인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과 정밀검사가 선행돼야 한다. 간혹 몇몇의 종양들은 너무 작거나 위치가 애매모호해 시술을 할 때 놓칠 수도 있는데, 그렇기에 HD 모니터링을 통해 실시간으로 병변 확인이 가능한 산부인과를 찾는 것도 도움이 된다.

자궁 내 종양이 발견됐을 때 신속히 하이푸 시술을 받는다면 보다 효율적인 병변 제거가 가능하다. 그러나 시술 전 체크해야 할 점이 제법 다양하기에 산부인과 전문의와 함께 나에게 맞는 시술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부정출혈 유발하는 생리불순, 원인은 다낭성난소증후군?2022.01.28
자궁난관 조영 초음파로 난임 원인 난관 이상 유무 확인2022.01.28
자궁내막종 수술 앞둔 환자, 난자‧배아동결로 가임력 보존해야2022.01.26
플라스틱 성분, 임산부 호르몬에 영향2022.01.23
자궁경부암, 성관계 전 백신 접종으로 예방해야2022.01.20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