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비게이션 임플란트 계획할 때 주의사항

고동현 기자 / 기사승인 : 2021-11-25 15:54:26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과거 치아 상실은 노화가 주된 원인으로 고령층의 환자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사고 및 외상, 치아 건강 관리 소홀 등으로 인해 젊은층 역시 치아 상실 문제를 겪는 경우가 많아졌다. 상실된 치아는 일상생활에 다양한 불편함을 초래하며 말을 하거나 웃을 때 보이는 치아의 빈자리로 인해 외모 자신감 결여로 연결되기도 한다.

이에 따라 ‘제2의 영구치’라고 불리는 임플란트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임플란트는 잇몸뼈에 보철물을 식립한 후 인공치아를 연결하는 치료다. 자연치아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보철물의 모양과 색상이 자연스러워 심미적으로도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다양한 임플란트 시술 방법 중에서도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기술을 적용해 환자의 골조직과 신경 위치 등을 면밀히 파악한 후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방법이다. 특히 개별 맞춤 수술유도장치가 사용되는 만큼 오차를 줄일 수 있고 식립 부분만 구멍을 뚫어 진행되기에 통증이나 부기, 출혈의 부담도 덜 수 있다.

그렇지만 오차범위를 줄인 디지털 방식이라 할지라도 의료진의 임상 경험과 노하우, 사후관리 등에 따라 결과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환자의 구강구조 및 잇몸뼈 상태에 따라 사용되는 임플란트 제품과 시술 방법에서도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
 

▲ 홍석찬 원장 (사진=당신의 치과 제공)

이러한 점을 고려하지 않은 채 진행된다면 염증이나 출혈, 교합 이상, 턱관절 통증 등의 부작용 발생 우려가 있다.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는 치과 전용 CT나 구강 스캐너 등의 장비를 이용해 면밀히 상태 파악을 하고 그에 적합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평택 당신의 치과 홍석찬 원장은 “늘어나는 임플란트 시술 환자에 비례해 전문적이지 못한 시술로 재시술을 요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상담 후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비용적인 부분에만 초점을 두고 선택하기 보다는 자신의 상태에 맞춰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치과인지, 과잉진료는 없는지, 사후관리 시스템이 구축돼 있는지 등을 확인한 뒤 치료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치아교정과 미백효과 ‘라미네이트’ 시술 전 고려해야할 사항은?2021.12.06
치과 치아교정, 치료 과정과 함께 사후관리도 중요2021.12.06
찬물 마실 때 시린 이…치아에 문제 있다는 경고2021.12.06
수면 임플란트 필요한 상황과 치료 전 확인사항은?2021.12.03
재수술 임플란트, 환자 치아에 맞게 진행해야2021.12.03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