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연부조직 이용한 무턱성형 장점과 주의사항

고동현 기자 / 기사승인 : 2022-01-12 15:55:49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이목구비와 얼굴 윤곽 등 다양한 요소가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돋보일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전체적인 인상을 결정하는 요소 중에는 하관 부분인 ‘턱’이 매우 중요하다. 턱라인의 모양에 따라 부드럽게 떨어지는 라인의 경우 세련되게 보이지만, 턱의 경계가 불분명하고 무턱인 경우에는 다소 둔한 이미지로 보일 수 있다.

흔히 이러한 무턱을 개선하기 위해 필러나 보형물 삽입을 하는데, 이 경우에는 반복 시술이 필수적이고 이물질로 인해 염증 등의 부작용이 생기기 쉽다. 최근에는 보형물 없이 자가 연부조직을 통한 무턱 성형이 가능한데 자가 조직이기 때문에 이물감이 적고 연부조직만으로 연장 및 축소를 통해 턱라인 개선이 가능하다. 기존의 필러나 보형물 삽입을 한 경우라도 제거 후 가능하며, 자가조직으로 거부반응이 거의 없고 예민한 경우에도 자연스럽게 턱라인을 개선해 연장 및 축소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이중턱으로 인해 턱라인이 둔하게 형성돼 있을 경우 턱의 일부 지방을 제거하고 일부 지방은 턱끝으로 이동해 근육을 묶어주고, 턱 중앙 후면의 B-point 위치를 조절해주면 보다 세련된 턱라인으로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무턱 성형 B-point 연부조직 이동술은 입 안쪽 2~3cm 절개 후 시행하기 때문에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뼈 절골 없이 시행하기 때문에 뼈의 위치 이동이나 고정 나사 등이 필요치 않다. 하지만 같은 무턱으로 인한 연부조직 이동술이라 하더라도 개인에 따라 턱관절의 구조, 이중턱의 유무, 근육층과 지방층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 시행해야 하므로 현재 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먼저이다. 연부조직 이동술 후 3~5일 정도 지나면 일상생활이 가능하지만 세안의 경우 앞턱에 고정 테이프 제거 후 가능해 5일이 지난 이후부터 가능하다.

이에 대해 BIO성형외과 신용호 원장은 “턱 부분의 근육 밑에 있는 지방이나 늘어진 근육을 조절해 연부조직을 개선해 전체적인 라인이 달라 보이게 하는 방법으로 보다 세련된 얼굴라인으로 개선이 가능하다”며 “하지만 보형물 삽입의 여부, 턱의 생김새, 근육의 분포 등에 따라 개개인마다 다르므로 섬세하고 정확한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의료진과의 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현재 니즈와 목표에 따라 수립하는 것이 핵심이다”고 설명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스킨부스터 쥬베룩 시술 원리와 체크포인트2022.01.19
각기 다른 코 모양…개개인에 맞는 코 성형 선택하려면?2022.01.19
헤어라인 모발이식, 개인별 맞춤 디자인 적용해야2022.01.19
여드름과 여드름 자국 한방 치료 방법2022.01.19
화려한 쌍꺼풀 원한다면…어울리는 눈의 조건부터 알아야2022.01.19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