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교합과 얼굴 형태 개선하는 양악수술 효과와 유의사항

고동현 / 기사승인 : 2021-10-13 16:22:42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고동현] 상악과 하악을 동시에 수술해 부정교합과 얼굴의 전반적인 형태를 개선하는 양악수술은 치료 목적으로 개발된 수술이다.

 

양악수술은 주걱턱 수술이나 턱 비대칭, 부정교합 수술 등 다양하게 불린다. 수술명이 다양하게 불리는 이유는 위턱보다 아래턱이 더 튀어나온 주걱턱이나 반대인 무턱 등 개인에 따라 차이가 발생해서다.


양악수술 방법은 두 가지로 크게 나뉜다. 먼저 위턱수술은 윗몸을 절개하고 뼈로 접근하기 위해 상악을 박리하고 위턱뼈를 절단하고 턱의 위치를 조정한 뒤 턱뼈를 고정한다. 아래턱의 경우 윗몸을 절개하고 아래턱 외적인 부위를 박리한다. 이후 아래턱 뼈를 절단하고 턱의 위치를 조정하고 턱뼈를 고정하는 식이다.

양악수술은 사전 계획에 따라 부정교합을 개선하는 것으로 수술 후 이전과 비교해 분명한 개선 효과가 있다. 다만 수술 후 2주가량의 회복 기간이 필요하며 양악수술의 본격적인 수술 결과가 나타나는 것은 1년정도 기간이 소요될 수 있다. 수술 후 발생하는 부기는 3주정도 지나면 가라앉으며 약 3달이 경과하면 대부분 사라진다.

양악수술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신경손상은 1~6개월 정도 지나면 대다수 자연 치유되기 때문에 큰 부작용은 아니다.
 
▲현원석 원장 (사진= 아이디병원 제공)

양악수술은 수술 이후 부정교합 개선 효과가 상대적으로 명확하고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안전성도 이전과 비교해 상당 부분 확보된 수술이다. 단 양악수술 중 대다수 사고는 집도의 경험 미숙이나 마취와 직결되기 때문에 수술 전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수술 중 과다 출혈 발생 시 집도의 경험으로 초기 대응이나 응급 상황 대처 등으로 안전성이 직결된다.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는 ▲수술 전 전신마취 적정량 체크 ▲수술 중 마취 문제 발생 시 즉각적인 대처 ▲수술 후 회복 과정 등에서 큰 영향을 미친다.
 

아이디병원 현원석 원장은 "양악수술은 치료 목적 수술이면 양악수술 보험을 통해 경제적 부담도 낮출 수 있고, 성형외과 수술 중 상대적으로 개선 효과가 명확하다"며, "의료진 숙련도와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상주 여부도 확인해 위험성을 최소화한 다음에 양약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자연 치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는 무삭제 라미네이트란?2021.10.28
삶의 질 높이는 임플란트, 꼼꼼히 따져봐야2021.10.27
턱관절 통증으로 두통 있다면 ‘턱관절 장애’ 의심해봐야2021.10.27
소아 충치 치료, 가능한 빨리 시작해야2021.10.27
치아교정, 치과 특성·보유 장비 확인해야 만족도 높아2021.10.27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