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재수술, 성공적인 결과 위해 실패 원인 파악해야

김준수 기자 / 기사승인 : 2022-05-27 15:32:55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얼굴의 중심에 위치한 코는 사람의 첫인상에 큰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작은 변화에도 이미지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최근 눈성형 만큼이나 코성형도 많이 환자들에게 선호되고 있는 수술 중 하나이다.
 
하지만 최근 코성형이 대중화가 되면서 그에 따라 코재수술의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코재수술을 결정하게 되는 이유는 다양하게 존재한다. 원하는 코 모양이 나오지 않았을 경우 이를 개선하기 위한 미적인 불만족, 구축과 염증으로 인한 부작용, 피부에 보형물이 비치거나 콧대가 휘어진 경우처럼 부작용과 기능적인 부분이 개선이 안되었을 경우 코재수술을 고려한다.
 
성공적인 코재수술 결과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1차 수술 시 코성형 실패의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무엇이 문제였는지 제대로 알지 못한 채 재수술을 감행하게 되면 3차, 4차 재수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코재수술은 미용적인 개선과 더불어 기능적인 코의 개선이 동반되어야 하는 고난도의 수술이기 때문에 첫 수술 시 어떤 재료를 사용했는지, 염증과 구축의 여부, 조직의 변화 등과 더불어 그 당시 희망했던 코의 모양이 무엇이었는지 환자와의 상담을 통해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수술 방법을 세워야 한다.
 
눈으로 보이는 코의 외관뿐 아니라 코의 내부 모양을 관측할 수 있는 정확한 방사선 소견을 통해 보형물의 삽입 위치, 높이, 코의 휘어짐 등을 파악하는 것도 선행이 되어야 한다.
 
코재수술은 실패의 원인만큼 재수술의 시기 또한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코재수술이 적합한 시기는 수술 후 조직이 안정이 된 이후인 6개월에서 1년 후에 재수술을 권장한다. 하지만 염증으로 인한 재수술의 경우 염증이 충분히 가라앉았다 하더라도 오히려 재수술 권장 기간 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할 수 있다. 이렇듯 환자의 코상태에 따라서 재수술의 시기가 상이 하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서 재수술이 가능한 적절한 시기를 의논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이정우 원장 (사진=정우성형외과 제공)

 

정우성형외과 이정우 원장은 “코재수술의 실패의 원인은 다양하게 존재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코 상태에 따른 정확한 진단의 미숙, 얼굴의 균형과 조화를 고려하지 않고 세운 잘못된 수술 계획이 실패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코재수술은  첫수술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며, 환자의 심적인 부담이 크기 때문에 코재수술에 대한 다년간의 집도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고 얼굴의 해부학적 접근이 가능하고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전문의와 상담을 통하여 원인에 따른 수술 결과를 세워야 성공적인 코재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써마지 리프팅, 피부 타입에 맞는 강도‧샷수 적용해야
코성형, 재수술 우려 낮추기 위해 고려해야 할 것은
레이저 영구제모, 흰 털 나오기 전에 받아야 하는 이유
리프팅 시술 방법 남성‧여성 차이점 존재하는 이유
스컬트라‧콜라겐부스터 주사 부작용과 주의할 점은?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