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재수술 중 피막 완전히 제거해야 하는 이유

고동현 기자 / 기사승인 : 2022-05-27 14:35:48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처짐, 비대칭 등의 문제로 가슴재수술을 고려하는 여성 사례가 많다. 문제는 가슴재수술 후 결과 만족도가 떨어져 반복적인 재수술 늪에 빠지는 안타까운 경우가 더러 존재한다는 점이다. 이는 수술 전 심층 진단 및 원하는 수술 결과에 따른 일대일 재수술 솔루션의 부재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특히 피막을 완전히 제거하여 재수술 결과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피막이란 외부 이물질이 인체에 들어왔을 때 이물 반응의 하나로 형성되는 막을 뜻한다. 세균과 같은 작은 이물질은 T-임파구가 세균을 포식, 분해시켜 없앤다. 

 

그러나 큰 이물질은 포식할 수가 없어 주변을 둘러싸며 차단벽을 만드는데 이를 피막이라고 부른다. 즉, 가슴 보형물 삽입 시 우리 몸에서 스스로 피막을 만들어 보형물을 격리시키는 것이다.

가슴 형태 변형, 비대칭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보형물만 제거하면 근본적인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피막이 기존 보형물 틀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위치, 형태 변화 등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기 때문. 

 

따라서 가슴 재수술 시 보형물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피막을 깨끗하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형물과 피막을 모두 제거하면 새로운 환경이 조성되기 때문에 만족도 높은 가슴 재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구형구축, 모양 변형 또는 가슴 비대칭, 보형물 파손, 이물 반응에 의한 지속적인 장액종 형성,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에 대한 불안 등의 가슴 재수술 상황에서 피막 제거를 고려할 수 있다.


피막은 근막과 근육조직, 지방조직, 갈비뼈, 골막 등에 유착돼 있어 주변 조직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따라서 피막 격벽과 기존의 정상 조직 사이를 조심스럽게 박리하여 제거하는 것이 관건이다. 특히 피막과 주변 조직 유착이 심한 경우 박리하면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세심한 지혈이 필요하다. 

 

▲ 오혁수 원장 (사진=더블유성형외과 제공)

 

피막 제거 절개 부위는 가슴 밑선 절개, 유륜 절개, 겨드랑이 절개 등으로 나뉜다. 만약 완전한 피막 제거가 필요한 경우라면 가슴 밑선 절개, 유륜 절개를 시행하는 것이 유리하다. 가슴 내측 갈비뼈와 유착된 하부 피막을 완전하게 제거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더블유성형외과 오혁수 원장은 "가슴 재수술 전 환자 기본사항과 니즈 등 섬세한 체크리스트를 통해 개인별 맞춤 수술 플랜을 구상해야 하는데 이와 더불어 꼼꼼한 사후관리를 통해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가슴성형 결과를 이끄는 것이 핵심"이라며 "상담부터 수술, 사후관리까지 수술을 집도하는 의료진이 직접 담당하는 것도 중요 포인트"라고 전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써마지 리프팅, 피부 타입에 맞는 강도‧샷수 적용해야
코성형, 재수술 우려 낮추기 위해 고려해야 할 것은
레이저 영구제모, 흰 털 나오기 전에 받아야 하는 이유
리프팅 시술 방법 남성‧여성 차이점 존재하는 이유
스컬트라‧콜라겐부스터 주사 부작용과 주의할 점은?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