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재서 '렘데시비르'보다 우월한 항코로나바이러스 효능 확인

김동주 기자 / 기사승인 : 2022-01-27 14:35:46
  • -
  • +
  • 인쇄
한의학연, 코로나바이러스 RNA 중합효소 저해제 세포기반 고효율 스크리닝 플랫폼 개발
▲ 국내 연구팀이 ‘렘데시비르’ 보다 우월한 한약재 기반의 항코로나바이러스 효능물질을 발굴했다. (사진=한국한의학연구원 제공)

 

[메디컬투데이=김동주 기자] 국내 연구팀이 ‘렘데시비르’ 보다 우월한 한약재 기반의 항코로나바이러스 효능물질을 발굴했다.

한국한의학연구원 감염질환 연구팀이 세포 기반(Cell-based) 코로나바이러스 중합효소 저해제 고효율 스크리닝 플랫폼 자체 개발에 성공하고, 이를 활용하여 천연물 유래 코로나바이러스 중합효소를 억제하는 효능 물질을 발굴했다고 27일 밝혔다.

연구팀은 기존 기술(신약개발에 필수적인 HTS 적용이 불가능)의 한계를 극복한, 세포기반 코로나바이러스 중합효소 활성도 측정 리포터 어세이(Reporter assay) 개발에 성공했고, 코로나바이러스 중합효소 저해제 후보물질 고효율 스크리닝(HTS) 적용이 가능함을 입증했다.

이는 기존 무세포(Cell-free) 시스템 대비, 세포 내 바이러스 유전체 복제환경에서 코로나바이러스 중합효소의 활성을 리포터 루시페라아제(Luciferase) 발현량으로 측정하여, 바이러스 유전체 자가복제를 억제하는 항바이러스 효능물질의 효력을 정량분석할 수 있다.

이를 FDA 승인 코로나19 치료제인 ‘렘데시비르’의 효력과 비교하면 임상성공 가능성이 높은 신·변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치료 후보물질 도출이 가능하다.

연구팀은 자체개발 플랫폼을 활용하여 한약재 석산 (石蒜)에서 유래한 라이코린(Lycorine)이 비뉴클레오시드(non-nucleoside) 코로나바이러스 중합효소 저해제로 작용하는 것을 밝혔다.

특히 연구팀은 라이코린의 코로나바이러스 중합효소 억제 효력을 측정함으로써 렘데시비르 대비 우수한 효능을 확인했다.

MERS-CoV 중합효소 대상 실험(IC50=1.387μM, Remdesivir IC50=6.484μM)에서는 약 4.5배의 차이를 보였고, SARS-CoV-2 중합효소 (IC50=1.341μM, Remdesivir IC50=2.914μM) 대상 실험에서는 약 1.8배 더 우수한 결과를 보인 것.

라이코린은 신·변종 코로나바이러스인 MERS-CoV, SARS-CoV, SARS-CoV-2 세포감염 실험에서도, 렘데시비르보다 우월한 광범위 항코로나바이러스 효력을 보였고, 이는 더 강력한 중합효소 저해 효능에 의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다만, 본 연구는 아직 비임상효력시험 수준까지 연구가 진행된 상태로 향후 임상시험 진입을 위한 독성시험 등 안전성 평가가 필요하다.

연구책임자 권선오 박사는 “이번 연구성과는 신·변종 코로나바이러스 RNA-의존성 RNA 중합효소를 약물작용점으로 타겟하는 항바이러스 효능물질 고효율 스크리닝 플랫폼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COVID-19뿐 아니라 앞으로도 신·변종 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치료 한의 임상기술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연구인프라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고 전했다.

한의학연 이진용 원장은 “신·변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임상에 활용 가능성이 큰 한의 치료제 후보물질의 잠재적 가치를 발굴할 수 있는 스크리닝 플랫폼을 구축해낸 모범사례”라며 “앞으로도 국민에게 필요한 연구를 수행하며 국민의 건강한 삶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연구성과는 국제 저명학술지 파이토메디신(Phytomedicine, IF=5.340), 바이오메디신즈(Biomedicines, IF=6.081), 임상의학저널(Journal of Clinical Medicine, IF=4.242)에 게재됐다.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ed30109@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이지케어텍, ‘클라우드 병원정보시스템 확산지원 사업’ 주관기업 선정
식약처, 동물실험시설‧실험동물 생산시설 점검 안내서 발간‧배포
딥카디오, 서울대병원과 심전도 빅데이터 AI 기술개발 MOU
케이메디허브, 1분기 신규 과제 128억 수주⋯“국가R&D 신규 수주 대폭 상승”
지난해 국내 임상 842건…5년간 연평균 6.4% 성장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