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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병원 입원 환자들은 회진 시 ‘의료진의 자세하고 쉬운 설명’을 가장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제공) |
[메디컬투데이=김동주 기자] 대학병원 입원 환자들은 회진 시 ‘의료진의 자세하고 쉬운 설명’을 가장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은 최근 입원환자 경험설문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지난 26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올바른 회진문화 정착을 위해 병원 CS팀에서 입원 환자 116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조사 결과, 입원 환자와 보호자는 회진 시 병원에 가장 바라는 점으로 의료진의 자세하고 쉬운 설명(33%)을 꼽았다. 회진 시 질문할 수 있는 분위기(25%), 희망을 주는 말(12%), 질환에 대한 위로 및 공감(11%)이 그 뒤를 이었다.
또 회진 시 환자가 느끼는 어려움을 묻는 질문에는 ▲회진 시 질문이 생각나지 않음(40%) ▲전문용어를 이해하지 못함(14%) ▲딱딱한 분위기(13%) 등을 꼽았다. 이 밖에 자세한 설명을 요구하기 어려움, 병력에 대한 사생활 보호 등의 의견도 나왔다.
아울러 의료진과의 소통의 질을 결정하는 ‘적절한 회진 시간’에 대한 설문에 응답자의 53%가 3~4분이 적절하다고 답했다. 이어 5분 이상이 적절하다고 답한 환자는 27% 였으며, 1~2분이 적당하다고 답한 환자도 20%인 것으로 조사됐다.
국제성모병원장 김현수 신부는 “앞으로도 환자들과 소통하며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 제공과 안전한 의료 환경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ed30109@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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