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교합 개선 위해 양악수술 계획할 때 주의사항은?

고동현 기자 / 기사승인 : 2021-10-15 12:37:35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평소 가지고 있던 외모 콤플렉스를 개선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다. 최근에는 근본적인 개선을 위해 수술적 방법을 선택하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다.

실제 과거에 비해 성형수술이 대중화되고 있다. 보통 눈, 코 등 이목구비를 개선하는 성형을 많이 고려하지만, 그중 얼굴형 전체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양악수술을 계획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흔히 양악수술이라 하면 겉으로 보이는 모습에만 신경을 쓰는 미용 수술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상악과 하악을 절제하는 동시에 씹는 기능까지 고려해야 하는 수술이다.

턱뼈 자체를 이동시키는 수술이기 때문에 심미적으로 드라마틱한 얼굴형 변화를 가져올 수는 있지만, 우선적으로 안면비대칭, 돌출입, 주걱턱, 무턱 등을 개선해 정상 교합으로 만드는 데 목적이 있다. 

 

▲이석재 원장 (사진=와이구강악안면외과 치과의원 제공)

또한, 자칫 미용 목적의 과도한 수술로 인해 얼굴 축이 무너지거나 신경 손상이 남는 등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구강과 턱 수술에 관한 숙련된 기술을 갖춘 전문의를 통해 안전성과 기능적인 면을 고려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와이구강악안면외과 치과의원 이석재 대표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은 “양악수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구강(입), 악(턱), 안면(얼굴) 부위의 모든 외과적 치료를 담당하는 의료진을 찾는 게 현명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고난이도에 속하는 만큼 수술 전 검사부터 회복까지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한 후 신중하게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잇몸뼈 서서히 녹는 임플란트 주위염 해결책은?2021.10.20
변색된 치아로 떨어진 자신감…치아 미백 시술 유의할 점은?2021.10.20
임플란트 치과 선택할 때 주의사항은?2021.10.20
부족한 잇몸 뼈 때문에 임플란트 고민이라면?2021.10.20
전체 임플란트‧임플란트 틀니 장점과 시술 주의사항2021.10.19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