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이식 부작용, 치료 늦어지면 상황만 악화된다

김준수 기자 / 기사승인 : 2021-11-23 12:44:24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동안 외모와 피부 꺼짐 없이 볼륨 있는 얼굴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지방이식을 선택하기도 한다.

지방이식은 눈밑, 앞볼, 이마, 얼굴 전체 등 원하는 부위에 채취한 지방을 주입하는 것으로 진료시간이 길지 않고 빠르게 볼륨 있는 얼굴을 완성할 수 있다. 그러나 의도치 않은 과도한 지방이식과 시간이 지나면서 딱딱해지는 석회화를 경험하기도 한다.

지방이식 부작용으로는 심한 부기와 멍 그리고 지방 채취 부위가 꺼지거나 이식을 받은 부위가 울툴불퉁 해지는 등의 다양한 증상들이 있다. 하지만 부작용을 인지하지 못하고 나아지겠지 라는 생각으로 시간을 보내다가 치료가 어려워 질 수 있기에 초기에 이상증세가 있는지를 잘 살펴보고 문제가 있다고 생각된다면 병원을 찾아가 진찰 받는 것이 현명하다.

지방이식 부작용 중 하나인 석회화 같은 경우 지방이식을 한 부위가 뭉치고 덩어리지게 되면서 딱딱하게 굳어버리는 현상을 의미하는데 이는 피부 표면을 울퉁불퉁하게 만들 뿐 아니라 통증까지 유발해 큰 고통을 줄 수 있다.
 

▲ 김성우 원장 (사진=에이스성형외과 제공)

지방이식 부작용은 이식된 지방이 생착되기 전에 교정이 가능하므로 빠른 시일 내에 전문의를 찾아가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이에 따른 치료가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치료를 받고 싶어도 지방이 이미 생착돼 치료가 더욱 어려워진다.

트리암씨롤론 등의 스테로이드나 윤곽주사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 같은 주사들은 부작용이 있고 효과가 미비한 편이다. 단순 지방과 이식된 지방은 기존에 몸에 존재하던 지방과 모양이나 색, 섬유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이에 맞는 정확한 방법으로 녹일 수 있어야 한다.

서울 에이스성형외과 김성우 원장은 “잘못된 방법으로 더 엉망이 되어 오는 환자들을 볼 때면 참 안타깝다. 싼게 비지떡이라고 다른 부작용이 나타나면 더 문제이고 효과가 없으면 시간과 돈만 낭비하는 것이다. 부디 부작용 치료를 단순히 저렴한 가격을 보고 결정한다거나 한곳만 상담을 받아보고 치료를 결정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며 “꼼꼼하게 여러 곳을 비교해보고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바탕으로 병원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실리프팅 시술, 효과와 유의할 사항은?2021.12.08
첫 눈 성형,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는2021.12.08
춥고 건조한 겨울철 피부 관리 효과적으로 하려면?2021.12.08
눈 성형, 트임 수술과 병행 고려할 때 주의사항2021.12.08
정수리 탈모의 특징과 모발이식 효과2021.12.08
뉴스댓글 >
  • 비브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