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학생 ‘채식급식’…2024년까지 ‘월 2회→4회’ 점진 확대

이재혁 기자 / 기사승인 : 2022-03-08 07:46:22
  • -
  • +
  • 인쇄
서울시교육청, ‘먹거리생태전환교육 중기발전계획’ 수립
‘그린급식 바’ 시범학교 20개교→40개교로 확대 운영
▲ 먹거리 생태전환중기계획 4대 가치 (사진=서울시교육청 제공)

 

[메디컬투데이=이재혁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기후위기에 대비하기 위해 현재 월 2회 권장되는 채식급식을 2024년까지 월 3~4회로 늘리는 등 학교 현장에서 먹거리 생태전환교육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 산하 학교보건진흥원은 친환경무상급식 10년을 넘어 먹거리 생태전환교육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해 ‘먹거리 생태전환중기계획’을 수립해 2022년부터 2024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한다고 6일 발표했다.

앞서 교육청이 지난달 관내 초·중·고생과 학부모, 교직원 등 1만233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92.6%(1만1422명)은 기후위기로 먹거리가 부족해질 수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먹거리 생산과 소비 방식이 기후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응답은 90.6%, 고기를 덜 먹으면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다는 응답은 68.4%, 간헐적 채식을 실천할 생각이 있다는 응답은 55.5%로 나타났다.

특히 그린급식(채식선택제)에 대해 알고 있다는 응답자 4550명에게 그린급식의 날은 몇 회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지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42.1%는 주 1회가 적당하다고 응답했다. 이어 월 2회(28.8%), 주 2회(19.8%), 월 1회(9.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교육청은 먹거리 탄소 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학교 실천문화 확립을 위해 먹거리 탄소 중립을 지향하는 실천양식이 요구됨에 따라 학교공동체의 점진적이고 체계적인 먹거리 생태전환에 대한 인식 전환을 위한 교육 및 실천과제 중심으로 계획을 수립했다.

무엇보다도 기후변화를 극복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미래 먹거리에 대한 학생, 학부모의 생각과 행동 양식의 총체적 변화가 중요함에 따라 먹거리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돕는 교육 활동과 정책방향의 청사진을 제시했다는 설명이다.

교육청은 중기계획의 핵심 4대 원칙으로 ▲생활 속 실천 가능한 ‘먹거리 소양’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 실천 ▲‘기후먹거리’의 지속 추진 ▲먹거리 생태를 위한 ‘지역 상생협력’을 설정했다.

이를 위한 3대 중점 과제로 먹거리 생태전환교육을 위한 기반구축, 교육과정 기반 먹거리 생태전환교육 운영, 협력을 통한 먹거리 생태전환 실천 및 확산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세부 추진 계획을 살펴보면 채식선택제 급식인 ‘그린급식’ 체험 교육을 강화한다. 지난 2021학년도 기준 월 2회 권장되던 ‘그린급식 DAY’는 2024학년도에 월 3~4회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한다.

긍정적으로 그린급식에 참여하는 학생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그린급식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학생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할 예정이다.

아울러 그린급식에 대한 호응도와 교육주체의 동의율이 높은 학교를 중심으로 ‘그린급식 바(bar)’ 시범학교를 올해 20개교를 시작으로 2024년 40개교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불광동 혁신파크‧공진중 생태전환파크 내 먹거리 생태전환 체험관 조성‧운영, 친환경 학교 텃밭 운영 모델화, 온 마을이 함께하는 지구사랑 빈그릇 등을 추진한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서울 학생들이 먹거리 체계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수동적 소비자가 아니라 먹거리 체계를 형성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먹거리 보장과 지속가능성을 지원하는 권리와 책임을 갖고 먹거리를 소비하며 자신의 소비를 생산자와 연결해 사고할 줄 아는 시민농업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이재혁 기자(dlwogur93@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 초중고 76개교에 ‘그린급식 바’ 설치…채식 장려
[인사] KAIST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 의무화 됐지만…대학생 11.7%만 응급처치 요령 숙지
대전광역시 중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관내 어린이집 '방울토마토 키우기 키트' 제공
포스텍, 의사과학자 양성 출범식 개최…“의료보국 위한 의사과학자 양성”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