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신경 합병증, 알츠하이머보다 높은 수준의 변화 초래

한지혁 기자 / 기사승인 : 2022-01-22 18:58:13
  • -
  • +
  • 인쇄
▲ 코로나19의 신경 합병증이 유발하는 혈액 성분의 변화를 다룬 연구가 나왔다. (사진=DB)

 

[메디컬투데이=한지혁 기자] 코로나19의 신경 합병증이 유발하는 혈액 성분의 변화를 다룬 연구가 나왔다.

신경 합병증을 경험한 코로나19 환자들의 신경 손상 관련 지표가 알츠하이머 환자를 능가하는 수준으로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가 학술지 ‘알츠하이머와 치매(Alzheimer’s & Dementia)‘에 실렸다.

코로나19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가벼운 상기도 감염이지만, 일부 환자들에서는 입원을 요하는 심각한 증상들이 관찰될 수 있다.

이 중 신경학적 합병증은 주로 입원 코로나19 환자들에서 발생하며, 대표적으로 뇌병증, 발작, 뇌졸중, 뇌염, 길랑바레 증후군, 급성 뇌척수염 등이 이에 해당한다.

코로나19의 신경학적 합병증을 경험한 환자들에서 발생하는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뉴욕대 의과대학 연구진은 2020년 3월 10일부터 5월 20일까지 뉴욕 내 4개 병원에서 코로나19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기존의 연구로부터 자료를 수집했다.

연구진이 수집한 자료에는 참가자들의 혈청 샘플을 분석한 결과가 포함돼 있었으며, 이를 통해 그들은 신경학적 손상과 관련된 다양한 표지자의 혈중 수치를 관찰했다.

이번 연구에서 분석된 표지자의 종류는 총 7개였으며, 각각 ’총 타우단백과 p-타우181‘, ’유비퀴틴 C 말단 가수분해효소 L1(UCHL1)’, ‘교섬유산성단백질(GFAP)’, ‘미세신경섬유 경쇄(NfL)’, ‘아밀로이드-베타(Aβ) 40 및 42’, ‘p-타우181 대 아밀로이드-베타42 비’였다.

이 중 ‘총 타우단백과 p-타우181’의 경우 전반적인 신경세포의 손상을, ‘GFAP’의 경우 신경교세포, ‘NfL’의 경우 신경세포 축삭의 손상을 반영한다. ‘UCHL1’과 ‘Aβ40&42’, ‘p-타우181 대 아밀로이드-베타42 비’의 경우 일반적으로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에서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

연구진은 참가자들에서 관찰된 각 표지자의 수치를 코로나19 바이러스와 무관한 정상, 경도 인지 장애(MCI), 그리고 알츠하이머병 환자 대조군의 혈액 샘플과 비교했다.

코로나19 환자들로 구성된 참가자 집단의 평균 연령은 71 세었으며, 총 251명 중 63%가 남성이었다. 대조군의 평균 연령 역시 71세였으며, 총 161명 중 35%가 남성이었다.

참가자 중 63%가 경험한 ‘독성 대사성 뇌병증(TME)’이 코로나19의 가장 흔한 신경학적 합병증으로 나타났으며, 46%는 산소나 혈류 감소로 인한 뇌손상을 경험했다.

분석 결과, 연구진은 코로나19 합병증의 심각성이 총 타우 단백과 p-타우 181, 그리고 NfL 수치와 가장 밀접한 관련성을 보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GFAP 수치와 p-타우181 대 아밀로이드-베타42 비가 높을수록 환자가 입원 중에 사망할 위험이 증가했으며, 총 타우 단백, NfL, GFAP 수치가 높을수록 퇴원할 확률이 낮았다.

마지막으로, 입원 중에 신경학적 합병증을 처음 경험한 코로나19 환자들에서 총 타우 단백, p-타우181, NfL과 UCHL1 수치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에서 우리는 코로나19의 신경학적 합병증을 반영하는 7가지 생체 표지자의 매우 현격한 상승을 관찰했으며, 이는 신경 합병증의 발생 여부, 질환의 심각성과 경과를 반영한다“고 말했다.

그들은 이러한 변화가 실질적으로 인지 기능의 손상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표지자의 상승이 지속되는 기간을 장기적으로 관찰하기 위해 참가자들에 대한 추적 관찰이 필요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메디컬투데이 한지혁 기자(hanjh3438@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국민 척추질환 ‘허리디스크’ 치료법과 주의점은?
조기 치료 중요한 ‘목디스크’ 비수술 치료로도 개선 가능
만성적인 허리 통증 주요 원인과 치료법
스마트 시대에 병드는 목…20‧30대 목디스크 주의
신경차단술, 허리디스크‧척추관협착증 등 척추질환 통증 완화 도움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