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꺼풀 수술, 지방량과 안검하수 유무 따라 적합한 방법 달라

김준수 기자 / 기사승인 : 2022-01-12 11:36:18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성형수술 중 가장 인기가 많은 부위는 단연 눈 성형인 쌍꺼풀 수술이다. 눈은 얼굴에서 가장 먼저 보이고 한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눈 성형은 수술 전후 변화가 확실하다는 특징을 지닐 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시간적‧비용적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쌍꺼풀 수술은 단기간에 눈매를 보다 크고 선명하게 만들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쌍꺼풀 수술은 다른 성형수술에 비해 대중화 돼 있어 간단한 수술로 느끼기 쉽지만, 환자 눈의 모양, 눈꺼풀의 두께, 피부의 상태, 얼굴 형태 등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수술하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고, 수술 후 모습이 자연스러우면서도 잘 풀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여 꼼꼼하게 살펴보고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수술을 받아야 한다.

눈 성형의 종류도 매몰법, 절개법, 자연유착법 등 다양해졌으며 술기도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절개법은 과도한 절개가 이뤄질 경우 쌍꺼풀로 인해 부자연스러운 눈매가 연출될 수 있고, 매몰법의 경우 시간이 지나 고정력이 약해지면서 쌍꺼풀 풀림 현상이 나타날 우려가 있다.
 

▲ 김홍진 원장 (사진=1mm성형외과 제공)


자연유착법은 비절개 쌍꺼풀 수술로 매몰법과 절개법 각각의 장점을 살린 수술법으로 절개 없이 풀리지 않는 쌍꺼풀 라인을 만들어 준다. 작은 구멍을 내고 그 구멍을 통해 지방과 연부조직을 제거해줌으로써 일종의 흉터로 근육과 피부간의 자연스러운 유착을 유도한다. 이는 실의 힘과 조직의 유착이 이중으로 작용해 쌍꺼풀을 형성하는 힘을 강화해 쌍꺼풀 라인이 풀리지 않게 돕는다. 또한 자연유착법은 미세한 구멍을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수술 시간이 짧고 부기나 멍이 적어 회복이 빠른 편이다.

단, 누구나 자연유착법이 가능한 건 아니다. 쌍꺼풀에 대한 저항감이 심한 경우, 피부가 많이 늘어진 경우는 자연유착법 수술이 적합하지 않다. 환자마다 눈의 모양이나 상태가 다르므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맞춤형 수술법을 적용해야 한다. 쌍꺼풀 수술뿐 아니라 트임 성형(앞트임, 뒷트임, 밑트임), 눈매 교정, 눈 밑 지방 제거, 상안검, 하안검 등 눈 성형 종류는 다양하며 자신에게 필요한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더불어 꼼꼼한 진단과 상세한 상담과 맞춤 디자인을 통해 개인이 원하는 수술 방향을 확실히 파악한 뒤 수술을 실시해야 한다.

1mm(일미리) 성형외과 김홍진 원장은 “쌍꺼풀 수술은 개개인의 지방량과 피부의 상태, 안검하수의 유무 등에 따라 적합한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상담이 필수적”이라며, “성공적인 쌍꺼풀 수술을 위해서는 수술 전 의료진과 사전에 충분한 상담이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고 본인의 눈 모양과 얼굴과의 조화, 비율 등을 고려해 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스킨부스터 쥬베룩 시술 원리와 체크포인트2022.01.19
각기 다른 코 모양…개개인에 맞는 코 성형 선택하려면?2022.01.19
헤어라인 모발이식, 개인별 맞춤 디자인 적용해야2022.01.19
여드름과 여드름 자국 한방 치료 방법2022.01.19
화려한 쌍꺼풀 원한다면…어울리는 눈의 조건부터 알아야2022.01.19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