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라식 수술 성공 여부, 의료진 숙련도와 직결

김준수 기자 / 기사승인 : 2021-10-15 09:00:00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의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시력교정술 역시 점차 고도화되고 있다. 가장 일반적인 시력교정술로 라식과 라섹 등이 알려져 있지만, 수술 후 일정기간 동안 회복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로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직장인, 대학생 등에게는 다소 한계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가운데,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합친 시력교정술로 알려진 스마일라식은 기존 수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른 회복 속도가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스마일라식은 각막 표면을 레이저로 깎아내 굴절을 교정하는 일반 레이저 시력교정술과 달리 각막을 투과하는 레이저로 각막 실질을 조사해 약 1~2mm의 작은 절개창을 통해 실질부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시력을 교정한다.

특히 스마일라식은 의사가 직접 각막 실질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의료진의 숙련도가 성공적인 스마일라식을 위한 선결조건으로 손꼽힌다.
 

▲노현석 원장 (사진=눈에미소안과 제공)

하지만 일반 환자들이 의료진의 숙련도를 확인하기는 어렵다. 이에 관련 업계 종사자들은 해당 병원에서 진행해온 수술 건수를 사전에 확인해보는 것을 권고한다. 스마일라식은 수술 건수가 의료진의 숙련도와 비례하기 때문이다. 기존 라식과 라섹은 정확한 수술 건수 기록이 어려웠지만, 스마일라식은 장비에 수술 횟수가 기록돼 있어 각 나라 별, 병원 별로 투명한 공식 수술 상황에 대한 인증이 가능하다.

눈에미소안과 노현석 원장은 “의료진의 숙련도를 알 수 있는 객관적 지표는 수술 건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특히 숙련도와 직결되는 스마일라식의 경우 검증 과정 없이 무분별하게 시술받을 경우 수술 안정성이 낮아 꼼꼼히 살펴보고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비대면 수업 받는 아이들 근시 주의보2021.10.21
라식-라섹-스마일라식…다양한 시력교정술, 장단점 알고 결정해야2021.10.20
중장년 시기 시력 저하, ‘백내장’ 의심해 봐야2021.10.20
백내장 방치하면 수정체 과숙 상태 위험 높인다2021.10.19
노안·백내장 동시 발병했다면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 고려해야2021.10.19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