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치료와 백신 부작용 대비 방법은?

김준수 기자 / 기사승인 : 2021-10-12 09:00:00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28세 이모씨는 최근 코로나19 백신 접종기간이 치과 치료 기간과 겹치면서 고민에 빠졌다. 백신 접종에 따른 부작용이 염려됐기 때문이다.

지난 5일 기준으로 국내 18세 이상 성인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률이 90%를 기록하며, 방역당국이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 전환 조건으로 보고 있는 ‘성인 80%, 고령층 90% 접종 완료’에 가까워지면서 백신 접종이 인체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에 대해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그중 백신 접종 전부터 치과 치료 중이었거나 접종기간과 겹쳐 치과 치료가 필요한 경우 고민이 된다는 관련 상담과 고민에 대한 글이 온라인에 심심치 않게 노출되고 있다. 특히 충치 치료, 임플란트, 항생제, 지혈제 처방 등과 관련해 치과 병·의원에 문의하는 상담 전화도 크게 늘고 있다. 이에 백신 부작용과 접종 후 주의사항 외에도 치과 치료나 수술과 관련한 안내가 별도로 필요한 상황이다.

먼저 치과 치료 중 백신 접종 날짜가 잡힌다면 담당의와 상의 후 컨디션 회복 후 치과 진료를 진행해야 한다. 접종 직후 충분한 회복 시간을 요하는 치료나 외과적 수술이 동반되는 경우엔 몸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시급을 요하는 잇몸수술이나 임플란트의 경우 적어도 접종 후 1주일 정도 지나 컨디션이 정상화 되면 진행하는 것이 좋다. 수술 후 지혈제가 사용돼야 하는 경우라면 3~4주 후가 적당하다.
 

▲김욱경 원장 (사진=오산본플란트치과 제공)

수술 후 처방되는 항생제는 백신과 무관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지혈제의 경우는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접종 후 대표적 부작용인 혈전 현상과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혈전 현상은 혈관 내에 피가 뭉치는 현상으로 뭉친 혈전이 혈관을 돌다 막게 되면 전신에 다양한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오산본플란트치과 김욱경 대표원장은 “코로나 백신 접종과 무관하게 일반적인 치과 치료는 지속해도 무관하다. 다만, 접종 전후 개인 컨디션을 살펴 담당의와 상의해야 한다. 또한 백신 접종이 늘었다고 해서 개인위생과 구강관리를 소홀히 하게 되면 바이러스 감염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만큼 관리에 신경 써야 하며, 치과 선택시 방역 소독작업과 멸균 소독 시스템이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 1인 1기구 사용 원칙을 지키고 있는지도 살피면 좋다”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잇몸뼈 서서히 녹는 임플란트 주위염 해결책은?2021.10.20
변색된 치아로 떨어진 자신감…치아 미백 시술 유의할 점은?2021.10.20
임플란트 치과 선택할 때 주의사항은?2021.10.20
부족한 잇몸 뼈 때문에 임플란트 고민이라면?2021.10.20
전체 임플란트‧임플란트 틀니 장점과 시술 주의사항2021.10.19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