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통증 일으키는 회전근개파열, 자연 치유 어려워

김준수 기자 / 기사승인 : 2022-01-10 10:34:25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중 하나로 ‘회전근개 파열’이 있다. 회전근개 파열은 어깨를 감싸고 있는 4가지 근육이 합해진 회전근개가 손상되면서 통증을 일으키는데, 자연치유가 어렵기 때문에 초기부터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겨진다.

회전근개 파열은 특별한 사고가 아니더라도 일상에서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다. 나이가 들거나 무리한 동작, 반복적인 충격으로 인해 회전근개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배드민턴이나 테니스 등 어깨를 활용한 각종 스포츠를 즐기다가 외상으로 인한 파열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회전근개는 어깨관절의 회전운동 및 안전성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하므로, 이 근육이 파열되면 어깨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초기에는 어깨를 사용하지 않으면 통증이 사라지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는데, 파열 정도가 심하면 어깨 운동 기능장애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초기 대처가 중요하다.

회전근개 파열은 파열이 50% 이상 진행된 경우 수술을 통한 봉합을 고려해야 하는데, 비교적 상태가 좋은 초기에는 약물치료와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등의 비수술 치료만으로도 충분히 호전될 수 있다.
 

▲ 정경택 원장 (사진=서울튼튼통증의학과 제공)


체외충격파 치료는 외부에서 충격파를 쏘아 통증 부위에 충격을 가하는 방식으로, 체외충격파를 통해 혈류량 증가 및 혈관 재형성을 돕는다. 또 주위 조직을 활성화시켜 통증의 감소와 기능 개선을 도모할 수 있다.

군산 서울튼튼통증의학과 정경택 원장은 “체외충격파는 회전근개 파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어깨 통증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특히 급성 및 만성 근골격계 통증을 보다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다만 시술 부위 피부 발적, 일시적인 통증 악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회전근개 파열 치료는 체외충격파를 비롯해 물리치료와 약물치료, 주사치료를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 평소 스트레칭과 적당한 근력운동을 통해 어깨 근력을 키워주는 습관을 들인다면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건강한 관절 보존하는 인공관절 부분치환술 원리와 주의사항2022.01.25
현대인 고질병 목디스크, 초기에 잡아야 큰 병 막는다2022.01.25
어깨충돌증후군‧회전근개파열 등 운동 후 나타나는 어깨 통증 대처법2022.01.24
겨울철 증가하는 손목 골절, 간과했다가 큰 수술로?2022.01.24
팔꿈치 통증으로 이어지는 테니스 엘보의 원인과 증상2022.01.24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