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비대칭의 원인 그리고 증상

고동현 기자 / 기사승인 : 2021-10-20 09:52:47
  • -
  • +
  • 인쇄
(사진=경희궁전한의원 제공)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내 입꼬리는 왜 한쪽이 이렇게 쳐져있지?’, ‘눈 위치는 왜 좌우 높이가 다를까?’, ‘턱도 틀어지고 얼굴이 왜 전체적으로 삐뚤어진 느낌이지?’ 누구나 한번쯤은 사진 속 혹은 거울 속 자신의 얼굴에 대해 이런 고민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셀카 속 보정과 각도로 조정된 내 얼굴에 적응돼 있다가도 남이 찍어 준 후면카메라의 내 모습 간의 괴리감을 느낀 적도 있을 텐데, 그렇다면 이런 고민을 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원인은 바로 ‘안면비대칭’이다. 한 쪽 눈 또는 눈썹이 올라가 보이는 이유, 한쪽 입꼬리가 올라가거나 처져 보이는 이유, 턱이 좌우 한쪽으로 틀어지는 이유, 한 쪽 턱은 갸름한데 한쪽 턱은 유난히 각져 보이는 이유 등 얼굴의 좌우가 짝짝이처럼 보이는 이유는 바로 안면비대칭으로 인한 얼굴 뼈와 근육의 구조적, 기능적 비대칭성이다.

이렇게 안면비대칭을 유발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안면비대칭의 원인은 15%의 구조적 결함 및 안면마비의 후유증 그리고 85%의 자세와 생활습관으로 인한 얼굴의 변형으로 볼 수 있다. 먼저 전자의 경우, 좌우 얼굴 뼈 길이의 성장 차이, 외상 또는 선천적 기형으로 인한 구조적 결손, 그리고 말초성 안면마비(Bell's palsy) 또는 중추성 안면마비(중풍)의 후유증 등이 있다. 이 경우 안면비대칭 교정보다는 수술 또는 재활운동이 필요하게 된다.

후자의 경우 안면비대칭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는데, 한쪽으로 씹기, 이갈이 등을 비롯한 여러 가지 생활습관, 다리꼬기, 짝다리 짚기 등 자세적인 문제 그리고 스트레스, 우울 등의 멘탈적인 문제까지 다양한 이유로 턱관절을 비롯한 얼굴뼈에 영향을 주게 된다. 특히 얼굴뼈와 두개골은 목뼈 위에 얹어져있는 만큼, 목뼈-등뼈-허리뼈로 구성된 척추와 척추를 받치고 있는 골반대의 틀어짐과 여러 가지 변위는 얼굴의 비대칭까지 영향을 주게 된다. 인체의 구조적인 문제에서 만큼은 원인이 없으면 결과도 없는 법이므로 안면비대칭 교정만큼이나 올바른 생활습관과 자세 역시 바로 잡아야만 더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고, 그렇지 않다면 교정된 얼굴이 예전으로 되돌아가지 않을 수 있다.

안면비대칭은 여러 증상을 유발한다. 일반적으로 안면비대칭은 아래턱뼈인 하악의 틀어짐으로 시작된 만큼 턱관절의 증상이 가장 도드라진다. 하악은 하나의 뼈로 이루어진 반면 측두골과 하악이 관절을 이루는 턱관절은 좌우 하나씩 두 부분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하악이 틀어지면 반드시 둘 중 하나의 턱관절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가장 흔한 턱관절 증상으로는 턱에서 소리가 나는 개구음 발생, 개구시 통증, 입이 지그재그로 벌려지는 현상 등이 있다. 이외 얼굴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씹기 근육의 단축으로 인한 편두통, 코뼈의 휘어짐으로 인한 비중격만곡, 비염 등이 있다.

경희궁전한의원 장호기 원장은 “안면비대칭은 비단 얼굴의 비대칭뿐만 아니라 척추-골반대의 틀어짐을 반드시 동반하기 때문에 얼굴 이외의 부분에서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경추통, round shoulder, 체간으로부터 날개뼈가 붕 뜨는 익상견갑, 등통증, 어깨(승모근) 뭉침 등이 있고 더 나아가 요통, 골반통증까지도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안면비대칭으로 인해 거울 속 내 얼굴이 삐뚤어져 보이거나 틀어진 모습이 보인다면 평상시 생활습관이나 자세, 신체 증상 등에 대해서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개개인별로 얼굴의 틀어진 부분과 유형이 다르고 안면비대칭을 유발하는 원인과 교정해야 될 부분이 다른 만큼 평소 얼굴과 체형의 비대칭에 고민이 있다면 의사의 정확한 진단을 통한 교정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안면홍조·기름진 각질 계속되면 지루성 피부염 증상 의심해야2021.12.07
“자고 일어났더니 얼굴이 안 움직여요”…안면신경마비 대처법2021.12.07
일상에서 면역력 높이는 방법은?2021.12.06
목 이물감·가슴 답답 유발 '역류성식도염' 원인은 담적?2021.12.06
거북목·일자목 방치하면 목디스크 ‘위험’2021.12.06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