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연세의료원 협력 건강보험 빅데이터 분석센터' 개소

김민준 / 기사승인 : 2022-05-23 09:28:05
  • -
  • +
  • 인쇄
데이터 연계 등 연구협력 강화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기대
▲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연세의료원은 연세의료원 미래관에 ‘연세의료원 협력 건강보험 빅데이터 분석센터’를 개소한다.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제공)

 

[메디컬투데이=김민준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연세의료원은 연세의료원 미래관에 ‘연세의료원 협력 건강보험 빅데이터 분석센터’를 개소한다고 23일 밝혔다.

’연세의료원 협력 건강보험 빅데이터 분석센터‘는 공단과 연세의료원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新개념 건강보험 연구데이터 지원센터 모델이며 28석 규모(연세의료원 소속 교직원 대상)로 운영된다.

공단은 의료데이터 활용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극대화를 위해 보건복지부 선정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중 공단 연구용 DB 수요 상위 기관인 연세의료원을 협력기관으로 선정했다.

양 기관은 ‘공단-연세의료원 빅데이터 분석‧협력센터 설치 및 공동운영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지난 5개월간 긴밀하게 협력하였고, 마침내 분석센터를 개소할 수 있었다.

올해 4월에 성공적으로 개소한 ‘서울대학교병원 협력 건강보험 빅데이터 분석센터’에 이어서 연세의료원 협력 분석센터도 임상데이터와 건강보험 빅데이터의 연계를 통해 보건의료 데이터 연구 생태계를 선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단 강도태 이사장은 “의료데이터 중심병원인 연세의료원과의 분석센터 공동 운영으로 보건의료 빅데이터 기반 연구가 활성화되고 새 정부 국정과제인 ‘바이오‧디지털 헬스 글로벌 중심국가 도약’에도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연세의료원 윤동섭 의료원장도 “데이터 3법 개정으로 가능해진 건강보험 빅데이터와 연세의료원 고품질 임상데이터 연계를 적극적으로 추진, 수준높은 융합 연구가 더욱 활발하게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김민준 (kmj6339@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코로나19 신규 확진 6790명…전날 대비 437명 감소
政, 장애인직업재활시설 27개 대상 ‘마케팅‧홍보‧품질관리’ 지원
식약처, 세계마약퇴치의 날 기념식 개최…“국민 모두 홍보대사 되길”
6월 코로나 병원 손실보상금 3887억원…누적 7조140억원
내달 11일부터 중위소득 100% 이하에만 ‘격리 생활지원비’ 지원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