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평가 1위는 ‘일반병원 진료’…실손의료보험은 미흡→양호로 개선

남연희 기자 / 기사승인 : 2021-11-26 17:2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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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수리·포장이사 시장은 최하위 기록
▲ 소비자 시장 평가지표 변화 추이 (자료= 한국소비자원 제공)

 

[메디컬투데이=남연희 기자] 주요 서비스 시장에 대한 모든 평가항목에서 소비자 지향성 수준이 향상되면서 2021년 기준 소비자평가 점수는 2019년 대비 향상된 80.7점을 기록했다.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지향적 수준을 평가하는 ‘2021 소비자시장평가지표’ 산출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우선 21개 주요 서비스시장에 대한 소비자평가 점수는 100점 만점에 80.7점으로, 2019년 대비 3.1점 상승했다.
 

▲ 서비스시장 평가항목별 변화 추이 (자료= 한국소비자원 제공)


특히 2019년 대비 ▲선택다양성 ▲비교용이성 ▲신뢰성 ▲기대만족도 ▲소비자 불만 및 피해 등의 모든 평가항목에서 소비자 지향성 수준이 향상됐으며, ‘기대만족도’가 가장 큰 폭으로 증가(4.6점)했다.

5개 평가항목 중 소비자들은 ’신뢰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중요도 24.0%)했고, ‘기대만족도’(23.9%), ’소비자불만 및 피해‘(18.4%) 등이 뒤를 이었다.

그러나 가장 높은 중요도를 보인 ’신뢰성‘의 평가 점수는 평가항목 중 가장 낮은 75.1점으로 나타나, 서비스 시장의 소비자 지향성 향상을 위해 법·제도에서의 소비자보호 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개별 시장별 소비자 평가는 ‘일반병원 진료’ 시장이 83.3점으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어 치과 시장(81.9점), 실손의료보험 시장(81.5점)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자동차수리 서비스 시장과 포장이사 서비스 시장은 각각 79.8점으로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다.

 

▲ 소비자지향성 신호등 분석 (자료= 한국소비자원 제공)

또 소비자원이 평가시장 간 상대적인 소비자 지향성 수준에 따라 시장을 분류하는 ‘소비자지향성 신호등’ 방식으로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 지향성 ‘양호시장’은 21개 서비스시장의 14.3%(3개)로 2019년 대비 1.4%p 증가했으며, 소비자지향적 개선이 시급한 ‘경고시장’은 총 2개(9.5%)로 2019년 대비 소폭(0.2%p) 감소했다.

이는 서비스시장의 소비자지향성 수준이 전반적으로 향상돼 개별 시장 간 소비자 지향성 수준의 편차가 감소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서비스시장 중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일반병원진료’와 ‘치과’ 시장은 2019년부터 소비자지향성 ’양호시장‘을 유지하고 있으며, ’실손의료보험‘ 시장은 큰 폭으로 점수(3.5점)가 상승해 2019년 미흡시장에서 올해에는 양호시장으로 분류됐다.

‘자동차수리서비스’ 시장에 대한 평가는 2015년 73.9점, 2017년 75.9점, 2019년 76.1점, 2021년 79.8점으로 점차 개선됐으나 여전히 최하위권으로 소비자지향성 ’경고시장‘으로 분류됐다.

특히 평가항목 중 ’신뢰성‘과 ’소비자불만 및 피해‘는 전체 21개 서비스 시장 중 최하위 수준으로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포장이사 서비스 시장의 평가 점수는 2019년 대비 2.6점 상승했음에도 2019년 소비자 지향성 ‘미흡시장’에서 올해 ‘경고시장’으로 소비자 지향성이 하락했다.

특히 평가항목 중 ‘신뢰성’의 경우 두 번의 조사에서 모두 소비자 지향성 ‘경고영역’으로 나타나, 관련 법·제도의 정비를 통해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시장 환경의 조성이 요구되고 있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유관 부처 및 관련 기업에 제공해 개별 시장의 소비자지향적 개선을 지원하고, 소비자지향성 ‘경고시장‘을 대상으로 심층 시장 분석 연구를 수행하여 구체적인 정책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ralph0407@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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